연결 가능 링크

중국의 오염 감소 주장에 의문 - 2001-11-14


일본에서 실시된 한 조사 연구 결과는 세계 최대의 공해 배출국 가운데 하나인 중국에서 온실 가스 효과를 일으키는 대기 오염이 대폭 줄어 들었다는 주장에 대해 의문을 제기 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는 중국의 환경 기록이 대폭 개선 되었다고 밝힌 , 지난 4월 발표된 두건의 보고서 내용을 반박 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오염 문제에 관한 논란을 살펴봅니다.

********************************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부를둔 [로렌스 버클리 국립 환경 연구소]의 연구원들이 4월 발표한 보고서에는, 중국은 국내 에너지 생산을 17% 감소 시키고, 일산화 탄소 배출로 인한 대기 오염을 5년만에 14% 줄인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보고서에서는 중국이 오염 물질 배출량을 이같이 줄이면서도 같은 기간동안 38%의 경제 성장을 이룬 것으로 지적했습니다.

또 다른 보고서는 중국 [베이징]주재 유럽 연합 사무소가 펴낸 보고서로 이 또한 중국의 공해 물질 배출 상황이 개선 된 것 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지난 5년간 중국이 에너지 사용 효율을 두배로 극대화 시키면서, 석탄 사용량을 최대 약 30% 까지 줄인 것으로 평가 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가 발표 되기전 중국은, 2020년까지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의 공해 물질 배출국이 될 것으로 예상 됐었 습니다. 석탄및 화석 연료를 연소 시킬때 배출되는 오염 물질은 지구 온난화현상을 초래하는 주범으로 알려 져있습니다. 세계 은행의 후원으로, 한 일본 과학자가 수행한 후속 연구 조사에서는, 중국의 공해 물질 배출이 감소 했다는 앞서의 조사 결과에 의혹을 제기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이 연구에서는 중국의 통계가 과장된 것 이며,현대 사회의 어느 나라에서도 경험해 보지 못한, 범위를 벗어난 과장된 통계라고 밝혔 습니다. 이 연구 논문의 작성자인, 일본 개발 도상 국가 경제 연구소의 [호리 노부히로] 연구원은, 정부의 명령에 의해 폐쇄된 탄광을 확인 하기 위해 방문 한 적이 있었으나, 지방 관리들이 중앙 정부에 폐쇄 시켰다고 보고한 지방의 탄광에서는 여전히 채탄 작업이 이루어 지고 있었다고 밝혔 습니다. [호리]연구원은 중국에서 여러명의 지방 관리들과 면담을 해본 결과 이와같은 거짓과 행정적인 은폐 행위가 난무 하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밝혔 습니다. [호리]연구원은 또한 가스 소모량에 대한 중국의 통계 에도 의문이 간다고 밝혔 습니다. 중국 대도시들에서 자동차의 통행량이 매 5년마다, 두배로 증가 했으나, 중국 당국은 1996년에서 1999년까지 가스 사용량이 고작 11% 증가 에 그쳤다고 주장 하고 있습니다. [교토] 대학교 환경 학과의 [쓰지 히로시]교수는, 중국의 환경 문제가 많은 개선을 보였다는 과장된 보고서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에 공감 한다고 밝혔 습니다.

“지난 5년간 중국의 광대한 지역을 여행 한 나 로서는 보고서에 나타난대로 중국의 석탄 사용량이 50%씩이나 감소 한것으로는 믿지 않습니다. 그같은 통계를 나는 전혀 믿을 수 없습니다. 중국의 대기 오염은 그다지 개선되지 않았으며, 공장이나 가정에서 아직도 엄청난 양의 석탄을 연료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도 이를 확인 할 만한 근거가 결여되있다는 점을 인정 하면서도, 지방으로 부터의 보고 사항은 믿을 만 하며, 항상 정확 한 정보를 받고 있다고 주장 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이 주장하는 대로 짧은 기간 동안 가스나 수력 발전으로 석탄의 사용량을 줄였다고 주장 하는 만큼, 현재 중국 전체의 석탄 사용량은 줄어 들지 않았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