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최대의 무역 기구 WTO - 2001-11-13


세계 무역 기구 (WTO)는 현재 140여개국이 가입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무역 기구입니다. WTO의 목적과 기능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

WTO에 가입돼 있는 140여개국이 차지하는 무역량은 전 세계 무역량의 90퍼센트가 넘습니다. WTO의 주요 목적은 국제 무역을 가능한 원활하고 자유롭게 하려는데 있습니다.

세계 무역 기구는 1995년에 설립 되었습니다. WTO는 관세 무역 일반 협정 즉 GATT에서 발전했습니다. GATT는 2차 세계대전 이후인194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GATT는 세계적인 무역 체계를 형성한 여러가지 무역 협상들을 추진했습니다. WTO는 그렇게 해서 형성된 세계 무역 체제를 감독하고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WTO는 무역 협상을 주선하고 무역 분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회원 국가들이 무역 협정을 잘 준수하는지의 여부도 감독합니다. 또한 개발 도상국에 기술 지원을 해주며 무역 분규시 이들 나라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다른 국제 기구와 협력을 하기도 합니다.

WTO의 최고 의사 결정 기구는 각료 협의회( MINISTERIAL CONFERENCE)입니다. 이 협의회는 최소한 매년 두번씩 세계 각국의 다른 도시에서 모임을 갖습니다. WTO회원국은 토론과 타협을 통해 협정을 만듭니다. 이러한WTO 협정은 각 국의 정부로 보내져 그 정부들로 부터 비준을 받기도 하고 또 거부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국가간의 무역 협정은 주로 상품의 교역을 다루었습니다. GATT는 수입 관세를 낮추고 상품 무역때 무역 장벽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주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WTO회원국들은 그 후에 서비스 산업의 무역 규정에 관한 협정 역시 만들었습니다. 써비스 산업에는 금융, 통신, 호텔, 교통업등이 있습니다.

WTO는 또한 지적 재산권에 관한 협정도 감독합니다. 이 협정은 아이디어와 창의적 활동에 대한 교역과 투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WTO는, 이 기구의 협정들이 구매자와 생산자에게 더 많은 원자재, 제품, 그리고 서비스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폭을 넓혀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WTO 관계자들은 또한 수출업자들이 외국 시장 개방에 대해 안도감을 가질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합니다. WTO는 이 모든 것들을 추진한 결과, 보다 강력하고 협력적인 세계 경제가 형성됐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WTO의 협정을 받아드리는건 아닙니다. 지난 몇년간 WTO와 세계은행, 그리고 다른 유사한 기구들이 회의를 할때면,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곤 했습니다. 이중 몇몇의 항의 시위는 폭력적이었습니다. 항의 시위자들은 무역을 증가시키는 세계 시장의 개방에 반대합니다. 그들은 WTO와 그 가입국들이 개발 도상국을 빈곤한 상태로 머무르게 하고, 선진국만을 부유하게 만든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