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멸종 위협 받는 펭귄 - 2001-10-30


물고기등의 먹이 부족으로 인해 전 세계의 펭귄 17개 종류가운데 10종에 이르는 상당수가 멸종의 위협을 받고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르헨티나의 푼타 톰보에 서식하고있는 수천마리의 “마젤란 펭귄”에 관해 18년간 연구해온 “야생 동식물 보존회”는 이 펭귄의 수가 1987년이래 30%나 감소했다고 밝히고있습니다.

펭귄은, 지구의 남반부, 특히 남미와 뉴질랜드, 호주, 남 아프리카 공화국에 널리 서식하고있습니다. 많은 펭귄은 추운 바다 근처에서 살고있으나, 에콰도르 근해 갈라파고스 제도의 따뜻한 바다 근처에서 사는 펭귄들도 있습니다. 펭귄은 새 종류인데도 날지를 못합니다. 그 대신 헤엄은 잘 칩니다. 펭귄은 물고기를 먹고 삽니다. 그리고, 몇몇 종류의 펭귄은 “크릴”이라고 불리는 조그만 새우같은 갑각류 동물을 먹이로 하기도합니다.

많은 과학자들은, 펭귄의 수가 감소하고있는 원인은 지구 온난화의 탓이라고 지적합니다. 이들 과학자는, 대기의 온도가 높아짐으로써 바다 물이 더욱 따뜻해진 것으로 믿고있습니다. 이처럼 바다 물의 온도가 높아진 것이 물고기와 크릴 새우의 공급을 감소시켰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온과 수온의 상승은 특히 갈라파고스 제도에 사는 펭귄에게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원들은, 지난 몇년간 이들 펭귄은 완전히 생식 불능 상태가 됐다고 지적합니다. 게다가, 다자란 펭귄의 상당수가 굶어 죽고있습니다.

대폭적인 고기 잡이와 석유 탐사, 그리고 원유 유출 또한 펭귄을 위협하고있습니다. 또 다른 위험 요인은 바다에 있는 미생물들이 독성을 띠는 것입니다. 플랑크톤과 같은 미생물이 독성을 가장 많이 띠는 경우는 바다가 변화할 때인데, 일부 과학자들은 바다 물이 더워지는 것이 그 원인인 것으로 믿고있습니다. 지난 1990년,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노란 눈의 펭귄이 돌연 절반 이상이나 죽었습니다. 멸종 위기에 있는 이 펭귄은 불가사의한 병으로 죽었는지도 모릅니다. 펭귄은 또한 들개나 상어, 물개 그리고 바다 사자와 같은 천적들도 갖고있습니다. 하지만, 펭귄에 관한 소식은 모두가 다 나쁜것은 아닙니다. 1년 전 유조선에서의 원유 유출로 남아 공화국에 서식하는 펭귄의 약 40퍼센트가 기름을 덮어써서 위협을 받았으나, 사람들이 도와 깨끗하게 씻어주고 돌보아주었습니다. 그런 다음, 이 펭귄들을 야생으로 되돌려보냈습니다. 남아 공화국의 이들 펭귄은 이제 원유 유출 사건 이전보다 더 많은 수로 불어났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