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젊은층과 노인층의 극심한 인생관의 차이... 미국 벨로잇  칼리쥐 자료집 - 2001-10-29


우리는 종종, “사람은 변하지 않아도 시대는 변한다”는 말을 듣습니다.미국 중서부 위스컨신 주에 있는 벨로잇 대학교의 한 교수는, 지난 세대중에 시대가 얼마나 변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들을 집대성했습니다. 벨로잇 칼리쥐에서 해마다 출간되는, 이 자료집은, 젊은이들의 인생관이, 나이 많은 사람들과 얼마나 다를수 있는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이에 관해 좀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저희 미국의 소리 방송을 듣고 계신 청취자여러분중에 IBM에서 제작된 최초의 전동 타자기를 기억하는 분이 계십니까? 나이 30이 넘은 분이라면, 아마, 직장이나 학교에서 한번쯤은, 이 타자기를 사용해 봤을 것입니다. 그러나 위스컨신주 벨로잇 칼리쥐 영문학과의 톰 맥브라이드 교수는, 현재 18세된 대학 신입생들은, 어쩌면, 이 타자기를 구경 한번 못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내가 이곳 벨로잇 칼리쥐 신입생들에게 이 IBM 전동 타자기에 관해 얘기를 했을때, 그때 상황은 마치, 이 타자기가 어떻게 생겼는지 상상도 할수 없는 열 여덟 살의 대학생들에게 그 타자기에 관해 일종의 세미나를 연 셈이었습니다.”

맥브라이드 교수는, 벨로잇 대학교 신입생들에 대한 교직원들의 통찰력을 돕기 위해, 해마다, 젊은이들의 사고 방식에관한 책자를 편집하는 일단의 저자들 가운데 한사람입니다.

“우리는 특히 신입생들이 태어난 특정한 연도 이후에 문화적으로, 어떤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년의 신입생들은, 1982년과 1983년에 태어났습니다.”

그 해에 태어나 금년에 18살이 된 젊은이들은, 언제나 인공 심장이 존재하는 세계에서 살아왔고, 사라 예보는, 1984년 동계 올림픽 개최지로 보다는, 일종의 전쟁터로 더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맥브라이드 교수는, 이 자료집은 또한 지난 세대중에 언어에 어떻한 변화가 있었는지도 보여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브라우저라는 단어는 더 이상, 서점에서 휴식을 취하며 책들을 대충 훑어보는 그 누군가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또 바이러스는 인간을 병들게 하는 세균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마우스또한 생쥐를 뜻하는 것도 아닙니다. 격세지감이 느껴집니다.”

대학 신입생들에게는, ‘브라우져’와 ‘바이러스’ 또는 ‘마우스’란 단어들은, 모두 컴퓨터 용어들에 불과합니다.

“우리가 과거에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디지털, 전자 기술이, 요즈음에는 사실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귀중한 존재로 자리잡게 되었고, 이 기술이 없이는 일상 삶을 제대로 영위할수 없게 되었음을 수시로 깨우쳐주는 것이 곧, 이같은 언어의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맥브라이드 교수는, 이같은 문화적 자료들을, 연감이나 신문, 그밖의 다른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하고 있습니다. 일단의 대학 신입생들은, 맥브라이드 교수가, 보다 젊은 세대를 정의하기 위해, 선정한 50여개의 항목들을 검토합니다. 금년의 자료집에서, 이 항목에 포함된 또다른 사항들로는, 보잉 항공사가, 이들 세대의 생존기간중 에는 727호 여객기를 제조한 일이 없다는 것과, 금년도 신입생들은, 거의 모두, 세상에 태어난이후, 언제나 이메일을 매일 사용했다는 것, 타이태닉호의 침몰지점을 금년 18세난 신입생들은 잘 알고 있다는 것, 그리고, 이들 신입생의 대다수는 주변에, 인공 수정을 통해 세상에 나온 누군가를 알고 있다는 사실등입니다.

“이 자료집에 수록된 항목들은, 문화적 변화의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나이가 들어갈수록,사람들은 시간이 더욱 더 쏜살같이 지나는 듯 느끼게 되고 따라서, 세월이 그렇게 빨리 흐르지 않기를 바라게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매우 극적이고도 놀랄만한 방법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맥브라이드 교수는, 28년 동안 벨로잇 대학교에 재직하는 동안, 이 대학교에 새로 입학하는 신입생들 자체가 많이 변했다고 말합니다. 맥브라이드 교수는, 20년 전의 학생들이 훨씬 더 반항적이고, 권력기관에 의구심을 가졌던데 반해, 의심쩍어 요즘의 젊은 세대들은 훨씬 더 목표를 중시하고, 신체 건강 관리에 대한 의식도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