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Poker Table - 2001-07-02


Pass the buck,

The buck stops here

Blue-Chip


Pass the buck.

Buck, b u c k, 우선은 buck 이란 단어가 어떻게 나왔는지 알아볼까요? 벅은 숫사슴의 뿔로 만든 손잡이가 달린 짧은 사냥용 칼을 말합니다. 서부 개척 시대 초기에는 모든 남자들이 이런 칼을 지니고 다녔습니다. 그래서 카드 게임을 할 때, 이 칼이 참 요긴하게 쓰였었다고 합니다. 즉 매번 판이 끝날 때 마다 왼쪽에 앉은 사람이 그 다음 판의 카드를 나눠주게 돼있었는데요, 순서대로 한 사람씩 돌아갈때 이 칼을 함께 돌렸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pass the buck 이란 말은 책임을 회피하거나 남을 대신 비난한다는 뜻으로 쓰이게 됐습니다. 어떤 회사 중역이 자기 비서에 대해 불만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When I asked my secretary Miss Brown why she hadn’t mailed out these very important letters to customers, she passed the buck to our office boy for not having enough stamps ready.”

무슨 말입니까? 중요한 서류를 왜 발송하지 않았느냐고 비서에게 물었더니 우표를 충분히 준비해 놓지 않았다면서 사환에게 pass the buck, 책임을 전가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pass the buck 하는 것의 반대되는 표현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The buck stops here

미국의 해리 트루만 대통령은 포커 게임을 좋아하기로 소문난 사람이었는데요, 집무실 책상에 이런 말을 적어서 걸어 놓았었다고 합니다. The buck stops here. 이것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고 자신의 실수에 대한 책임을 절대로 다른 누구에게도 돌리지 않겠다는 트루만 대통령의 국민에 대한 약속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문을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The difference between my opponent and me is that he’s built his whole career on blaming others when things go wrong. I promise you, friends, that if you elect me the buck stops here!”

“제 경쟁자와 저의 차이점은 그 사람은 일이 잘못 될 때 마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식으로 해서 경력을 쌓아왔지만, 친애하는 여러분, 저를 뽑아 주신다면 절대로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않고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The buck stops here. 라는 표현 기억하세요.



Blue-Chip

블루 칩이란 말도 포커 테이블에서 나온 말입니다. Chip 칩이란 것은 돈을 걸때 현금 대신 사용하던 동그란 조각을 말합니다. 흰색, 빨간색 그리고 파란색 칩이 각각 일정 액수를 나타내는데 사용됐었는데요, 블루 칩이 항상 가장 단위가 높은 것이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블루 칩 주라고 말할 땐 최고로 수익성이 높은 주를 말합니다. 그래서 이 블루 칩이란 말은 가장 좋은 것, 최고의 것을 말하는데 쓰이게 됐습니다. 다음 예문에서는 어떻게 쓰였는지 한번 들어보세요.

“Bill, if you’re looking for a good lawyer for that big court case, you ought to talk to my cousin Bernie, -- He’s a partner in a real blue-chip law firm, one of the best in town.

“빌, 자네, 그 소송 때문에 좋은 변호사를 찾고 있다면 내 사촌 버니와 얘기해 보면 좋을거야, 이곳의 최고 법률 회사중 하나에서 파트너로 일하고 있거든”

이 예문에서 블루 칩이란 말이 어떻게 쓰였는지 아셨죠? 오늘 공부하신 표현들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남에게 책임을 돌린다라는 말인 Pass the buck, 남에게 넘기지 않고 책임을 떠맡는다 라는 말, the buck stops here, 그리고 최고를 뜻하는 blue chip 이란 표현 잊지않고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