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4월 14일


<!-- IMAGE -->

1865년 4월 14일 오늘

미국의 제 16대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이 워싱턴에 있는 한 극장에서 저격범이 쏜 총에 맞아 쓰러졌습니다.

이날 링컨 대통령에게 총을 쏜 사람은 존 윌크스 부스였습니다. 부스는 연극 배우 출신으로 공공연하게 노예제도를 옹호하고 링컨을 비난해왔었습니다.

앞서 부스는 몇 차례에 걸쳐 링컨 대통령 납치 계획을 세웠지만 번번히 실패, 결국 1865년 오늘 대통령 암살을 기도한 것입니다.

이날 부스는 관람석에 앉아 연극을 보고 있던 링컨 대통령의 머리 뒤쪽에 총을 쏜 뒤 "남부는 복수했다(Revenge for the South)"고 외치고 도주했습니다.

총에 맞은 링컨 대통령은 인근 민간인 집으로 급히 옮겨져 밤새 치료를 받았지만, 그 이튿날 숨을 거두고 맙니다.

부스는 이후 사건 발생 10여일 뒤 버지니아주의 한 농가에서 발견돼 사살되고 맙니다.

1912년 4월 14일 오늘

영국의 초호화여객선인 타이타닉호가 처녀 항해를 하던 중 빙산과 충돌해 침몰하고 맙니다.

무게 4만 6천 여 톤에, 길이가 269m 에 달하는 타이타닉호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크고 호화로운 여객선이었습니다.

하지만 타이타닉호는 출항할 당시, 북 대서양 지역에 빙하가 많이 돌아다닌다는 연락을 받고도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영국에서 뉴욕간 노선 최단 시간 기록을 세우는 데만 급급했습니다.

그 결과 타이타닉호는 뉴펀들랜드 해상에서, 북대서양을 떠다니는 거대한 빙산과 충돌합니다.

이 충돌로 타이타닉호는 심하게 파손됐고 결국 충돌한지 2시간 40분 만에 침몰하고 맙니다.

더구나 타이타닉 호에는 구명 보트도 충분히 준비돼 있지 않아, 결국 승선자 2,200여명 가운데 700여 명만이 살아남게 됩니다.

이날 사고는 이후 배의 구명 설비와 무선 설비, 빙하 감시 등과 관련한 새로운 해상 안전 규정이 만들어지는 계기가 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