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4월 4일


<!-- IMAGE -->

1818년 4월 4일 오늘

미국의 제 5대 제임스 먼로 대통령이 미국 국기와 관련된 이른바 ‘국기 법안’에 서명합니다.

영국으로부터 독립한지 1년 후인 1777년 미국의 13개 주 대표들은 국기를 채택했습니다.

이 국기는 붉은 색과 흰 색을 번갈아 배열한 13개의 줄무늬와 청색 바탕에 13개의 흰 별을 중앙에 둥글게 배치한 것이었습니다.

13개의 줄무늬와 13개의 별은 독립당시의 13개 주를 의미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별의 배열에 대해 아무런 규정도 없었기 때문에 국기는 주마다 그 모양이 제각각 이었습니다.

그 후 연방에 가입하는 주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별과 줄무늬의 수가 계속 늘어나면서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결국 미 의회는1818년 오늘 13개의 줄무늬는 그대로 유지하고, 연방에 새로운 주가 편입될 때마다 별을 한 개씩 더한다는 ‘국기 법안’을 통과시키게 된 것입니다.

오늘날 미국 국기의 별의 숫자는1959년 알래스카, 1960년 하와이가 편입돼 모두 50개입니다.

1968년 4월 4일, 오늘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내 꿈이 실현되는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는 연설로 유명한 미국 흑인 민권 운동지도자인 마틴 루터킹 목사가 암살 당했습니다. 그의 나이 불과 39세였습니다.

킹목사는 흑인 청소부들의 파업을 지지하러 테네시주 멤피스시에 갔다가 그가 묵었던 한 숙소에서 총격을 받아 목숨을 잃은 것이었습니다.

킹목사를 암살한 범인으로 체포된 제임스 얼 레이는 자신의 범행을 인정하고 종신형을 선고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 얼 레이는 당초의 자백을 번복하며 자신은 단지 거대한 음모의 한 희생자 일뿐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로 인해 킹 목사의 암살을 둘러싸고 미국 연방 수사국인 FBI와 군부 배후 설 등 온갖 음모론이 제기 됐습니다.

킹 목사 암살에 분노한 흑인들은 미국 전역 168개 도시에서 폭동을 일으켜 40여명이 사망하고 2만 1,000여 명이 부상당했습니다.

평생을 비폭력 무저항주의에 입각한 흑인 인권 운동에 몸바친 마틴 루터 킹, 그는 흑인 인권 운동의 대부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