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러시아 연쇄 테러로 북카프카스 상황에 관심 모아져'


최근 러시아에서 잇따라 자살폭탄 테러공격이 발생하면서 북카프카스 지역의 상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분리주의 반군들이 이번 테러 공격의 배후로 지목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 보겠습니다.

) 먼저 러시아 북카프카스 지역이 어떤 지역인지 간단하게 소개해 주시죠?

답) 러시아 남부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에 있는 지역을 가리켜 북카프카스 지역이라고 하는데요, 러시아 영토에 속하는 이 지역에는 체첸과 다게스탄, 잉구세티아, 북오세티아 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다양한 민족과 언어, 종교가 섞여 있는 이 지역은 러시아 중앙 정부와 종종 충돌을 빚고 있습니다.

) 최근 러시아 연쇄 테러공격의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북카프카스 지역의 분리주의 반군은 누구인가요?

답) 먼저, 1994년과 1999년 러시아 정부와 두 차례 전쟁을 벌인 체첸 이슬람 반군을 들 수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전쟁에서 패한 후 잉구세티아와 다게스탄 같은 다른 북카프카스 지역으로 이동해 테러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다게스탄에도 이슬람 분리주의 반군이 있는데요, 최근 다게스탄 정부가 러시아 중앙정부의 지원 아래 탄압을 강화하자 저항의 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들 분리주의 반군들은 북카프카스 지역에서 끊임없이 테러 공격을 자행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북카프카스의 이 같은 상황이 러시아가 직면한 최대 위협 가운데 하나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 이런 가운데, 체첸 반군 지도자가 모스크바 지하철 테러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는데요,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말이 옳았음을 입증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군요?

답) 그렇습니다. 체첸과 인근 러시아 북 카프카스 지역의 이슬람 무장세력을 이끌고 있는 반군 지도자 도쿠 우마로프는 지난 1월 테러 공격이 러시아 전역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테러 공격이 카프카스 지역에 국한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우마로프는 그 같은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테러 공격 범위를 러시아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번에 그 같은 위협을 실행에 옮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러시아는 그 동안 국내 테러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자부해 왔는데요, 실상은 꼭 그렇지도 않았던 것 같군요?

답) 그렇습니다. 러시아는 공식적으로 지난 2001년 북카프카스 내 대 테러 작전을 모두 종료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체첸 반군을 비롯한 북카프카스의 분리주의 반군들은 그 이후에도

끊임없이 테러 공격을 자행해 왔습니다. 예를 들면, 지난 2009년 1월부터 10월까지 북카프카스에서 무려 5백13건의 테러 행위가 적발됐다고, 러시아 검찰청 고위 관계자가 밝힌 바 있습니다.

) 이처럼 북카프카스 지역에서 분리주의 반군의 저항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 반군이 러시아로부터의 독립과 이슬람 세력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는 사실을 가장 먼저 지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에 못지 않게 현지의 심각한 빈곤과 높은 실업률, 그리고 정부 관리들의 광범위한 부정부패와 인권 침해 등을 극단 성향의 분리주의 반군세력이 성장하는 중요한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 러시아 정부는 최근의 잇단 테러 공격과 관련해, 북카프카스의 테러분자들을 뿌리뽑을 것이라고 다짐하고 있다구요?

답) 그렇습니다. 푸틴 총리는 테러분자들을 하수구에서 끌어내 백일하에 드러내는 것은 러시아 사법당국자들의 명예가 걸린 일이라면서, 반드시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러시아 정부가 과연 그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는데요, 러시아과학원의 세르게이 아루피유노프 카프카스 담당 국장은 반군이 정부 보안 군의 잔혹 행위와 부정부패들을 폭로함으로써 오히려 이전보다 유리한 입장에 오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대대적인 단속에 대한 반발로 반군의 테러 공격이 더 활발해 질 수도 있다고 일부 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다른 해법은 없을까요?

답) 일부 전문가들은 강경책 보다는 유화책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러시아의 군사전문가 알렉산더 골츠 씨는 보안군과 경찰의 강압통치를 끝내고 법에 의한 통치를 확립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이런 지적과는 달리 러시아 정부는 이번 테러공격을 계기로 보다 강력한 통제정책을 펼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입니다.

) 최근 러시아에서 잇따라 발생한 테러공격과 관련한 소식을 자세히 알아 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