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신문 헤드라인] 건강보험개혁안 하원 통과, 일제히 머리기사로 보도


문: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노시창 기자 나와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의 새로운 건강보험개혁안이 하원에서 통과됐다는 소식을 일제히 머리기사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부터 소개해주실까요?

답; 워싱턴 포스트는 미국 하원이 일요일인 21일 밤, 건강보험 개혁안을 간신히 통과시켰다고 보도했습니다. 공화당 의원들은 전원 반대했고, 여당인 민주당은 34명이 반대를 해, 219대 212표로 이 법안이 통과됐습니다. 작년 크리스마스 전날 상원에서 나온 안을 그대로 표결에 부친 것인데요, 건강보험이 없는 3천 2백여만 명의 미국인들에게 보험혜택을 주어 전국민 의료 보험제에 가까이 닥아 간 것입니다. 포스트는 이제 이 법안은 대통령의 서명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법안 통과 소식을 들은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이 아직도 큰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미국 하원 기사가 또 하나 실려 있는데요, 대학 학자금 융자 제도에서 중간 상인을 없애도록 하는 법안이 통과됐다는 소식입니다.

답; 그렇습니다. 미국에서는 많은 대학생들이 융자를 받아 학비를 대고 졸업 후에 조금씩 갚아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자율이 일반 융자금이나 별반 차이가 없을 정도입니다. 미국 하원은 융자를, 은행을 통하지 않고 정부가 직접 취급함으로써 비용을 줄여, 학생들의 부담을 줄여주자는 법안을 통과 시킨 것입니다.

문; 이민법 개정을 요구하는 시위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 좀더 자세히 소개해 주시죠.

답; 일요일인 어제 이곳 워싱턴에서는 미국의 현행 이민법을 개정하라고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전국에서 모인 수만명의 시위대는 가족을 분리시키는 현행 이민법이 비 인도적이라고 주장하고 수 백만 명의 불법 체류자들에게 시민권을 딸 수 있는 길을 열어주라고 대통령과 의회에 요구했습니다. 이 신문은2006년 이후 이민 관련 시위 중 어제 시위가 가장 규모도 크고 강렬한 것이었다고 보도했습니다. 과거의 이민 시위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참석자들이 라틴계였지만 이번에는 아프리카, 아시아인들도 많이 참석해 다양해졌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 소개해드립니다. 건강보험 개혁안 통과, 이 신문도 크게 다루고 있죠?

답; 그렇습니다. 의회가 오바마 대통령에게 이정표적인 개혁안을 백악관으로 보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당 별로 찬반이 극명한 이번 표결이 앞으로도 여러 해 동안 미국 정치에서 민주, 공화 양당간에 서로 차이가 클 것이라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에게는 의료보험 개혁이 그의 정치력을 시험하는 중대한 사안이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냉전시의 미국 첩보 항공기 U-2 기가 퇴역당할 상황이었으나 오히려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기사도 좀더 자세히 알아보죠.

답; U-2기는 1960년대 고공 비행으로 적의 레이다 망을 피하면서 지상의 움직임을 정밀 사진으로 촬영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주로 구 소련과 동유럽을 대상으로 첩보수집을 해왔습니다. 4년전 미 국방부는1955년에 시험비행을 한 오래 된 이항공기들을 퇴역시킬 계획을 추진했으나 의회가 아직도 쓸모가 있다며 그런 계획을 중단시켰었습니다. 그런데 요즈음 보다 정밀한 첩보장치로 개선을 해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유용한 기종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문; 세계적인 인터넷 검색엔진 구글이 미국에 초고속 브로드밴드 연결망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하자 여러 도시들이 그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각종 기발한 행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기사 간단히 소개해 주시죠.

답; 구글이 약 5만명 내지 50만명의 고객망을 갖는 사업소를 미국 내에 설치하겠다고 발표하자 여러 도시의 시장들이 관심을 끌기 위한 기발한 행사들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네소타주 딜러스 시의 시장은 얼음이 녹지 않는 수피어리어 호수로 뛰어들어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는가 하면, 풀로리다 주 사라소타 시장은 수족관의 상어 앞으로 헤엄을 쳐 닥아 가기도 하고, 노스 캐롤라이나 주 윌밍턴 시장은 비행기에서 낙하를 하는 등 희안한 행동들을 한다고 합니다. 큰 사업체를 유치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고용상태를 개선하고 차기 선거에서 재선되려는 전략이라고 합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 소개해드립니다. 이 신문도 건강보험 개혁안 통과를 머리기사로 보도하면서, 역사적인 일이라고 전했군요?

답; 그렇습니다. 인공유산 비용을 보험에서 지불하느냐로 논란이 많았는데요, 결국 낙태 반대 민주당 의원의 7표를 찬성 쪽으로 돌려 통과에 성공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민주당은 환호하는 가운데, 공화당은 올 가을 중간 선거 때 보자며 벼르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이 신문은 유엔 평화유지군의 규율이 문란해 성폭행이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죠.

답; 6년전 꼬트 디브와르에 파견된 모로코 평화 유지군들의 성폭행 사건이 불거진 후, 유엔은 이를 근절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평화유지군을 보내는 나라들이 유엔의 엄격한 기준을 잘 시행하지도 않고 사건 관련자를 처벌했다는 결과 보고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009년도에 각 지역에서 보고된 평화유지군의 성폭행 중 콩고에서 신고된 것이 40건, 라이베리아 7건, 꼬트 디브와르 5건 등입니다.

문; 유에스 에이 투데이 살펴봅니다. 이 신문 역시 하원의 건강보험 개혁안 통과를 크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바마 대통령의 승리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현재 전국적인 인구조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10분이면 답할 수 있는 짧은 문안들로 돼 있는데, 10분이란 얼마만큼의 시간인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답; 그렇습니다. 계란 한 개 끓이는 시간, 자동차 엔진 오일 교체하는 시간 등으로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응답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문; 이상으로 미국 신문 헤드라인을 마칩니다. 여러분께서는 워싱턴에서 보내드리는 미국의 소리 방송을 듣고 계십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