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3월 20일


1727년 3월 20일 오늘

만유인력을 발견한 천재 물리학자, 아이작 뉴턴이 사망했습니다. 뉴턴은 1643년 영국 동부 링컨셔에서 태어났습니다. 뉴턴의 아버지는 뉴턴이 태어나기도 전에 세상을 떠났고, 어머니 마저 재혼을 해 뉴턴은 조부모 밑에서 외로운 어린 시절을 보내게 됩니다.

뉴턴은 이후 18살 때 명문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대학에 입학해 수학과 물리학, 광학, 천문학 등을 공부합니다. 이후 1665년 유럽 전역에 퍼진 흑사병을 피해 고향에 돌아온 뉴턴은 인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칠 중대한 발견을 하게 됩니다.

나무에 매달려 있던 사과가 땅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이는 지구가 물체를 끌어당기는 힘, 즉 중력에 의한 것이라는 만유 인력의 법칙을 확립하게 된 것입니다. 뉴턴은 지구가 사과를 끌어당기듯이 우주의 모든 물체는 서로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며, 이를 ‘만유인력’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뉴턴은 만유 인력 외에도 미적분의 원리를 발견하고 빛의 입자설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뉴턴은 고전 물리학의 기초를 확립하게 됩니다.

1852년 3월 20일 오늘

미국에서 언클 톰스 캐빈, 즉 ‘톰 아저씨의 오두막’이라는 장편소설이 출판됩니다. 헤리엇 비처 스토우 부인이 쓴 이 소설은 흑인 노예였던 톰이 다른 노예 상인에게 팔려 나가는 등 노예들의 인생 역정을 그린 것이었습니다.

이 소설을 통해 스토우 부인은 흑인 노예들의 비참한 실상과 특히 남부 주들에서 만연하고 있는 비인간적인 노예 학대 행위를 고발했습니다. 이 책은 발간 되자 마자, 불티나게 팔려나갔습니다. 하지만 남부 주들은 이 책에 반발하게 되고, 결국 ‘톰 아저씨의 오두막’은 금기 도서가 됩니다.

그러나 사학자 알버트 프랭크씨는 스토우 부인이 이 책을 쓴 목적이 남부 사람들을 비난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습니다. 스토우 부인은 노예 소유주 개인은 용서하되 노예 제도는 철폐하자는 이중적 접근 태도를 취함으로써 노예제 폐지라는 여론을 불러일으키려 했다는 것입니다.

결국 소설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은 노예 제도를 둘러싼 남부와 북부의 대립에 불을 지폈고, 이는 1861년 남북 전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