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3월 18일


<!-- IMAGE -->

1965년 3월 18일 오늘

소련의 우주비행사인 알렉세이 레오노프가 인류 최초로 우주선 밖으로 나와 우주유영을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레오노프는 이날 보스호트 2호를 타고 지구 궤도를 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레오노프는 약 5m 길이의 줄로 자신을 우주선에 연결한 채 우주선 밖으로 나와 유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우주 공간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었습니다.

레오노프가 유영하는 모습은 TV를 통해 전 세계로 방송됐습니다.

레오노프는 그 후 당시 우주유영의 소감을 말했습니다. 그 동안 한번도 느껴보지 못했던 느낌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이날 레오노프는 약 20여분간 우주 공간에 머물면서 인류 최초의 우주유영을 성공리에 마치게 됩니다.

1913년 3월 18일 오늘,

미국의 자동차 왕, 헨리 포드가 자신의 자동차 생산 공장에 컨베이어 시스템, 즉 이동식 조립라인을 도입합니다.

이동식 조립 라인은 직공들이 돌아다니며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일렬로 늘어서 있는 직공들 앞으로 컨베이어벨트가 움직이며 부품들이 지나가게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 결과, 1913년 후반에는 자동차 한대당 조립시간이 평균 12시간에서 1시간 30분으로 약 10시간이 단축되게 됩니다.

이로써 포드자동차의 자동차 생산량은 3배 이상 급증했고, 이는 자동차 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그 결과 1924년 한 해에만 신차 출고량이 200만대를 돌파하는 등 자동차의 판매도 급증하게 됩니다.

헨리 포드의 이동식 조립 라인 도입은 이후 제 2의 산업 혁명이라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