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3월 13일


<!-- IMAGE -->

1781년 3월 13일 오늘
영국의 천문학자 윌리엄 허셜이 천왕성을 발견합니다. 천왕성은 태양계의 제 7번째 행성으로, 태양계 행성 중 3번째로 크고, 지구 보다는 4배 정도 큰 행성 이었습니다.

천왕성을 발견한 윌리엄 허셜은 1738년 독일 북서부의 하노버에서 태어났고, 19살 때 영국으로 이주해 음악가로 활동하고있었습니다. 하지만 평소 천문학에도 관심을 갖고 있던 허셜은 스스로 망원경을 만들어 하늘의 별을 관찰했습니다.

그러던 중 1781년 오늘, 허셜은 우연히 이상한 물체를 발견하게 되고, 그것이 천왕성이라는 것을 밝혀냅니다. 허셜의 천왕성 발견은 곧 천문학계에 큰 충격을 안겨주게 됩니다. 그 동안 태양계에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이렇게 6개의 행성만 존재한다고 믿어져 왔기 때문이었습니다.

이후에도 허셜은 계속적인 연구로 천왕성의 위성인 티타이나와 오베론을 발견하고 망원경을 개발하는 등 현대 천문학의 기초를 닦게 됩니다.

1993년 3월 13일 오늘,
인도 최대의 도시 뭄바이에서 연쇄 폭발사건이 발생합니다. 증권거래소 지하주차장과 인도항공 본사 건물 등 13곳에서 폭탄이 터졌습니다.

커다란 굉음과 함께 건물이 무너졌고 곳곳에 불이 나는 등 현장은 그야말로 아비규환이었습니다.
이번 폭발 사건으로 인해 250여 명이 목숨을 잃고 2천여 명이 부상을 당했습니다.

인도 당국은 카슈미르 출신의 한 용의자를 현장에서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폭발사고는 종교 문제로 심화된 인도와 파키스탄의 갈등 관계를 전 세계에 상기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