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3월 9일


1910년 3월 9일 오늘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작곡가, 새뮤얼 바버가 미국 동부 펜실베니아주 웨스트 체스터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인 바버는 7살 때 처음으로 작곡을 하기 시작했고, 14살 때 필라델피아에 있는 커티스 음악 대학에 진학해 피아노와 작곡을 전공합니다.

바버는 이후 1936년 20세기 최대의 명곡으로 불릴 만큼 많은 사랑을 받게 되는 곡 '현악을 위한 아다지오'를 발표합니다.

무겁게 누리 내리는 정숙함과 경건함을 자아내는 '현악을 위한 아다지오'는 베트남 전쟁을 다룬 미국 영화 '플래툰'에 삽입되기도 했습니다.

바버는 이 밖에도 바이올린 협주곡, 관현악을 위한 에세이 2번, 안토니오와 클레오 파트라 등을 포함해 수십 개의 곡을 작곡했습니다.

바버는 이후 1958년과 1963년 각각 오페라 '베네사'와 '피아노와 협주곡 1번으로 (Piano Concerto No. 1)'로 두 차례에 걸쳐 퓰리처 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바버는 현재까지 20세기 미국이 낳은 대표적인 작곡가로 평가되며 많은 사람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959년 3월 9일 오늘

잘록한 허리와 날씬한 다리, 오뚝한 코와 커다란 눈이 마치 숙녀 같이 예쁜 바비 인형이 미국 뉴욕 완구 박람회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당시 어린이들이 갖고 놀던 인형은 종이 인형이나, 갓난아기 모형이었습니다.

이러한 때 어른처럼 예쁘고 날씬한 몸매의 바비 인형이 등장하자 사람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바비 인형을 처음으로 만든 사람은 미국 장난감 회사인 마텔사의 창업자인 루스와 엘리어트 핸들러 부부였습니다.

핸들러 부부는 딸 바바라가 집에서 예쁜 숙녀 모양의 종이인형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고, 딸에게 종이 인형처럼 예쁘고 날씬한 숙녀 모양의 인형을 만들어 주고 싶다는 마음에 바비 인형을 만들게 된 것이었습니다.

바비인형은 현재까지 10억 개 이상이 팔렸고 지금도 1초에 2개꼴로 팔리는 등 전 세계 많은 어린이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