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원주민 아메리칸 인디언들, 권익 보호 전략 논의


미국의 원주민인 인디언들이 지난 주 워싱턴 DC에서 지도자 회의를 열고, 연방 의회와 행정부를 상대로 자신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인디언들은 오바마 행정부의 2011년 예산안에 대해 대체로 만족한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전역의 인디언 부족 지도자들이 지난 주에 이례적으로 수도 워싱턴에 모였지요.

답) 예. '미국 인디언 전국회의'(National Congress of American Indians)가 3월 1일부터 3일까지 워싱턴DC에서 주최한 이번 회의에는 연방정부의 공인을 받은 5백26개 인디언 부족집단의 지도자들이 참가했습니다. 이들은 회의에서 상호 교류를 증진하는 한편 자신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여러 다양한 주제와 관련해 연방 의회 의원들과 정책 입안자들을 접촉했습니다.

) 미국 원주민들은 유럽인들이 미국에 이주해 오기 전부터 살고 있었던 종족이죠?

답) 예. 이탈리아의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신대륙 즉, 아메리카 대륙을 1492년에 발견했는데요. 콜럼버스는 이 대륙이 '인도'인 줄 알고 원주민들을 인디언으로 불렀습니다. 미국 원주민들은 발견 당시 1천3백만 명이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16세기 유럽인들의 미국 신대륙 침입 이후 인구가 급속히 줄고 고유 문화와 전통도 크게 훼손됐습니다. 유럽 이주민들과 원주민들 사이의 피로 얼룩진 전쟁은19세기 말까지 계속됐고, 이후 원주민들이 완전히 패퇴한 뒤인 1924년, 원주민들에게 미국 시민권이 주어졌습니다.

) 이번 회의에서 원주민들이 주요 관심사로 제기한 문제들은 어떤 것입니까?

답) 미국 정부에 뺏긴 땅을 되돌려 달라는 요구가 있습니다. 미국 서부 워싱턴 주의 '소크 수아틀'족(Sauk-Suiattle) 제니스 메이비 씨는 1930년대에 목재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삼림지에 위치했던 부족 땅을 빼앗겼다고 말했습니다.

메이비 씨는 이번 회의 기간 동안 상원의원들과 접촉했다며 상원 '에너지, 천연자원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메이비 씨는 '소크 수아틀' 부족은 현재 단 19채의 가옥 밖에 없고, 2백 여명의 부족민들이 무주택자라며, 땅을 되찾으면 집을 지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현재 미국에서는 건강보험 수혜자 수를 대폭 확대하는 건강보험 개혁안이 국내정치 최대 현안이 돼 있는데요, 이 분야에서 인디언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입니까?

답) 많은 인디언들은 자신들이 과거 미국 정부와 각각 맺은 조약에 근거해 의료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인디언 전국회의'의 부국장인 로버트 홀든 씨는, 자신이 속한 '촉토-치카소'(Choctaw-Chicasaw) 부족이 소유지를 포기할 때 미국 정부는 부족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질 것을 약속했었다고 말했습니다.

홀든 씨는 "조약 체결 당시에는 인디언들이 육류와 이불, 약품 등을 제공받아 생존했지만, 오늘날에는 인디언들을 대상으로 한 연방 의료 프로그램들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홀든 씨는 보건소에 의료요원들과 X선 촬영기 같은 의료기기가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연방 교도소에 수감된 사람들이 원주민 인디언들보다 2 배 이상 월등한 의료 혜택을 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미 의회 의원들은 이 같이 보다 많은 혜택을 보장하라는 원주민 인디언들의 주장에 대해 어떤 입장을 보였습니까?

답) 일부 의원들도 미국 정부가 원주민들에게 약속한 의무 요건 들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하와이 주 출신의 민주당 소속 대니얼 이노우에 상원의원은 "미국은 과거 부끄러운 행동을 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며 인디언들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강조했습니다. 바이런 도간 노스 다코타 주 상원의원의 말도 들어보시죠.

Our country made promises and we should keep them. American Indians were

도간 의원은 "미국에 가장 먼저 정착했던 원주민 인디언들은 지금 많은 경우 제3세계 환경에 거주하고 있다"며 "이들을 위해 교육과 보건, 주거 등 다양한 분야를 개선하고 보다 많은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인디언 지원을 미국 정부의 자금이 2011년 예산에도 반영이 됐을 텐데요. 인디언들의 반응이 어떤지요?

답) 예. 오바마 행정부가 지난 달 발표한 2011년 예산안에 대해 인디언들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인디언 전국회의'의 제퍼슨 킬 회장은 "미 의회는 2010년 예산안에서 인디언 부족들을 위한 주요 사업들에 대한 지원을 대폭 늘였다"며 "행정부가 2011년 예산안에서도 보건과 안전, 환경보호 사업 등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킬 회장은 '미국 인디언 전국회의'는 인디언 교육과 주거, 에너지 개발 분야에서 의회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웃트로: 다양한 분야에서 권익을 보호받으려 하는 미국 내 원주민 인디언 지도자들의 움직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