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과 중국 관계 복합적이고 중요한 관계- ‘존 헌츠먼 중국주재 미국대사’


존 헌츠먼 중국주재 미국대사는 중화인민공화국에 보내는 신년축하 성명에서 미국과 중국 간 관계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복합적이고 중요한 관계라고 말했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미-중 두 나라 사이에는 실질적인 차이들이 있다며 이해관계의 차이, 가치의 차이, 국내외 현안들에 대한 접근방법의 차이 등을 사례로 지적했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그러나 보다 주목해야 할 것은 미-중 두 나라 관계가 성숙해 지면서 공통의 이해관계와 접근방식이 진전을 이루고 있는 사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미국 단독으로 세계의 문제들에 대처할 수는 없으며, 중국과 미국 두 나라 만으로 세계의 문제들에 대처할 수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성공은 미국과 중국 두 나라가 같은 방향으로 이끌고 국제사회가 행동에 나서도록 함께 협력하는 데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중국의 핵심적인 이해관계를 이해하며 이를 진지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또 중국은 안정되고 조화로운 공동체로 발전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지난 30년에 걸친 미-중 간 외교에서 중국의 세계무역기구 가입과 평화로운 아시아태평양 공동체 촉진, 에너지 보존과 효율성 촉진, 환경보호 등을 위한 미국의 정책을 상기시켰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정책들은 중국인들의 삶의 질을 발전시키고 강화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을 미국 정부가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를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타이완 문제와 관련, 미국은 중국인들이 주권에 대해 갖고 있는 강한 정서를 잘 이해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또 미국은 지난 1972년, 타이완 해협 양안의 모든 중국인들이 하나의 중국, 그리고 타이완을 중국의 일부로 보존한다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거의 25년 동안 단절됐던 중국과의 관계를 회복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이어 중국 지도부가 타이완 주민들과 본토 중국인들 간 신뢰 구축을 위해 기울여 온 노력을 치하한다고 말했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또 타이완과 중국이 신뢰를 구축하고 강화하며, 보다 평화롭고 번영되며 안정된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건설하도록 하기 위해 미국 정부의 정책들이 그동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온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미국과 중국은 양측의 견해차 때문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세계를 위해 매우 중요한 양자관계를 소홀히 할 수 없고, 또 그렇게 돼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헌츠먼 대사는 두 나라는 국민들의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고 상호 관계의 기초가 되는 우선적인 사안들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