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3월 5일


1946년 3월 5일 오늘

영국의 윈스턴 처칠 수상이 미국의 한 대학 초청 강연에서 그 유명한 철의 장막 연설을 행했습니다.

“지금 발틱해의 스테텐으로부터 아드리아해의 트리에스테에 이르기까지 철의 장막이 유럽 대륙을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여기서 철의 장막은 소련이 폴란드, 형가리, 체코 등 동구권의 여러 나라들을 공산화 시키고 있음을 의미한 것이었습니다.

1939년 독일의 폴란드를 공격으로 시작된 2차 세계 대전에서 소련과 미국, 영국은 나치 독일에 맞서 싸워 승리를 거뒀습니다. 하지만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뒤, 소련은 동구권을 공산주의로 물들이게 됩니다.

이를 눈치 챈 처칠 전 영국 수상은 1946년 오늘, 철의 장막 연설을 통해 미국에 강력한 경고 메세지를 보낸 것이었습니다. 철의 장막 연설이 있고 머지 않아 세계는 소련을 대표로 하는 공산주의와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유세계로 양분되게 됩니다. 1946년 오늘 행해진 이 연설은 전 세계에 냉전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던 것입니다.

1953년 3월 5일 오늘

소련의 최고 권력자인 조지프 스탈린이 뇌일혈로 73세의 일기를 마감했습니다. 모스크바의 모든 건물에는 검은 띠를 두른 반기가 게양됐습니다.

1879년 구두직공의 아들로 태어난 스탈린은 20대 초반 혁명가로 변신합니다. 이후 10여 년에 걸쳐 체포와 유형, 도주를 반복하던 그는 1917년 레닌, 트로츠키와 함께 볼셰비키 혁명을 성공시킵니다.
이어 1924년 레닌이 사망하자 스탈린은 경쟁자였던 트로츠키를 몰아내고 권력을 장악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스탈린은 1953년 오늘, 생을 마감할 때까지 소련을 통치하게 됩니다. 통치 기간 동안 스탈린은 3차례에 걸친 대 숙청을 감행해, 반대파뿐 아니라 무고한 군인과 관료 등 수 천만 명을 처형하게 됩니다.

스탈린 이후 소련 공산당 최고 지도자에 오른 니키타 후르시초프는 스탈린 격하 운동을 벌이게 되고, 이로써 스탈린은 신적인 존재에서 독재자로 격하되게 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