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3월 6일


1957년 3월 6일 오늘

서부 아프리카 위치한 가나가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합니다.

가나는 금과 다이아몬드, 철광석과 같은 광물자원이 풍부해, 황금해안을 의미하는 Gold Coast, 골드 코스트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가나는 풍부한 자원으로 인해 15세기부터 여러 나라의 침략을 받게 되고 19세기 들어 영국의 지배아래에 놓이게 됩니다.

영국은 1874년 가나를 영국의 식민지로 만들고, 모든 해안 무역을 장악하게 됩니다. 이에 반발해 가나 국민들은 1948년 독립운동가 크와메 은크루마를 중심으로 독립 운동을 시작합니다.

은크루마는 1949년 회의 인민당 (Convention People’s Party)을 조직해 반영 활동을 벌이다가 투옥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은크루마는 1951년 실시된 총선거에서 승리를 거두며 영국의 아프리카 식민지로는 처음으로 자치 정부 수립을 이끄는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1957년 오늘, 가나는 아프리카 대륙 최초로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성취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3년뒤 은크루마는 가나 공화국 첫 대통령으로 선출됩니다.

1973년 3월 6일 오늘

중국을 배경으로 한 소설, ‘대지’ 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여류 소설가 펄 벅이 81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1892년 웨스트 버지니아에서 선교사의 딸로 태어난 펄 벅은 생후 3개월만에 부모님을 따라 중국으로 이주하게 됩니다. 펄 벅은 이후 미국 버지니아주의 랜돌프-메이컨 여자 대학에서 공부하고 다시 중국으로 돌아가 1930년 처녀작 ‘동풍 서풍’으로 문단에 데뷔합니다.

그리고 한해 뒤 펄 벅은 그녀의 대표작인 ‘대지’를 발표하게 됩니다. 대지는 중국에 사는 왕룽이라는 가난한 농부가 열심히 일해 광활한 땅의 주인이 되는 과정과 그의 가족들이 겪는 파란만장한 삶을 그린 소설이었습니다. 이 소설로 펄 벅은 1938년 미국의 여류 작가로서는 처음으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펄벅은 또한 사회활동에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녀는 특히 전쟁 중 생겨난 사생아들을 안타깝게 여겨, ‘펄 벅 재단’ 을 설립해 버려진 아기들을 입양하는 사업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소설가로 또한 사회 운동가로 이름을 떨친 펄 벅, 그녀는 1973년 오늘, 81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