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3월 1일


1810년 3월 1일 오늘

혁명 , 강아지 왈츠 등을 작곡한 프레데리크 쇼팽이 폴란드의 바르샤바에서 태어났습니다.

쇼팽은 어려서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그의 스승이었던 지브니는 쇼팽에게 더 이상 가르칠 것이 없다면서 스스로 그만뒀을 정도로 쇼팽은 음악에 천재적인 재능을 보였습니다. 쇼팽은 이후 7살 때부터 작곡을 시작했고 공연을 갖기도 했습니다.

쇼팽은 평생 200여 곡에 이르는 피아노 곡을 비롯해 가곡, 협주곡, 소나타, 전주 곡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쇼팽이 폴란드에서 파리로 떠나는 도중, 자신의 조국인 폴란드가 러시아 군에 의해 점령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비통한 마음에 작곡한 곡 '혁명'은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가장 위대한 피아노곡 작곡자로 불리는 쇼팽, 그는 피아노 연주에서 페달을 이용해 다양한 음색을 내려고 노력했는데요, 후세의 피아노 연주법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일본이 만주 사변을 일으키고 6개월이 지난1932년 3월 1일 오늘

일본이 중국 동북 지방에 '만주 국'을 설립합니다. 일본은 만주 국의 새 황제로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였던 푸이를 즉위시켰습니다. 하지만 푸이는 일본의 꼭두각시에 불과했고 실제 권력은 일본 관동군 사령관이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국제 연맹은 일본의 만주 국 설립을 인정하지 않고, 만주를 열강들의 공동 관리 하에 둔다고 발표합니다.

그러나 일본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국제 연맹을 탈퇴합니다. 일본은 이어 만주 국을 식민지로 만든 후 1937년 중일 전쟁을 일으키게 됩니다. 중국 전역을 손에 넣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약 9년여에 걸쳐 만주국은 일본의 허수아비 국가로 존재하다가 1945년 8월, 소련군의 침공을 받고 황제 푸이가 체포되면서 무너지고 맙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