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2월 28일


1991년 2월 28일 오늘

미국을 포함한 다국적군이 이라크로부터 쿠웨이트를 탈환하고, 이라크가 다국적군에 항복함으로써, 40여일 간 지속됐던 걸프 전쟁이 마침내 종결됩니다.

이라크는 6개월 전인 1990년 8월 2일 쿠웨이트를 전격 침공했습니다. 이에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은 국제연합 안전 보장 이사회 결의안을 통해 이라크를 침략자로 규정하고 쿠웨이트로부터 즉각 철수할 것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이라크가 이를 거부하자 미국을 중심으로 한 32개국의 다국적군은 1991년 1월 17일 이라크의 수도 바그다드를 공습하게 됩니다. 작전명은 ‘ 사막의 폭풍’이었습니다. 다국적군은 최첨단 무기를 대거 동원해 전쟁 초기부터 이라크를 크게 압도했습니다.

결국 전쟁을 벌인지 40여일 만에 이라크는 다국적군에 항복하게 되고, 이로써 걸프 전쟁은 그 막을 내리게 됩니다. 이 걸프 전쟁으로 이라크는 15만 명이 목숨을 잃었고, 미국을 포함한 다국적군은 100여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1986년 2월 28일 오늘

올로프 팔메 스웨덴 총리가 한 괴한이 쏜 총에 맞아 피살됐습니다. 팔메 총리는 그의 부인과 함께 스톡홀름의 한 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집으로 돌아가던 길이었습니다.

팔메 총리는 1967년 교육부 장관을 지낼 당시 미국의 북 베트남 폭격을 반대하는 등 세계 평화에 앞장섰습니다. 이후 1969년 스웨덴 총리에 선출된 팔메 총리는 그 후 노동자 계급과 제 3세계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하지만 평소 시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경호원 없이 다니던 팔메 총리는 이날도 경호원을 일찍 퇴근 시키고 밖으로 나갔다가, 한 남자가 쏜 총에 맞아 목숨을 잃은 것이었습니다. 팔메 총리에게 총격을 가한 범인은 현재까지도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