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토요다 자동차 최고경영자, 미 의회 청문회서 사과 


일본 토요다 자동차사의 토요다 아키오 사장이 미국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미국내에서 수 십명의 사망자를 낸 토요다 자동차의 결함에 대해 사죄했습니다. 토요다 사장은 미국에서 토요다 자동차가 대규모 차량 회수조치를 취하고 여러 건의 소송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미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날카로운 질문들에 답변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토요다 아끼오 사장은 방청인들이 빼곡히 들어찬 의회 청문회 회의실에서 짤막하게 깊이 사죄한다고 말했습니다.

토요다 사장은 토요다 차량 운전자들이 겪은 사고들에 깊은 유감의 뜻을 표명했습니다.

토요다 사장은 토요다 자동차사에 대한 대중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음을 인정하면서 지금까지 나타난 토요다의 문제점들에 대해 자신이 전적인 책임을 진다고 밝혔습니다. 토요다 아끼오 사장은, 토요다 자동차기업 창업주의 손자입니다. 토요다 사장은 또 토요다 자동차의 급발진 문제를 파악해 시정했다고 밝히고 토요다 자동차사는 안전을 전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토요다 사장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회사에서 어떻게 이 같은 문제들이 발생했는지에 대해서는 미국과 세계 여러 지역에서 매출실적을 강력히 추진하는 가운데 토요다 사의 우선순위에 혼란이 빚어졌다고 가설적인 답변을 제시했습니다.

토요다 사장은 지난 몇 년 동안 토요다사가 사업규모를 급격히 확장시켜왔다며 자신도 지나치게 빠른 성장 속도에 우려를 느꼈다고 밝혔습니다.

토요다 자동차 청문회에서 의원들은 토요다사의 일본내 경영진이 안전문제를 어떻게 알게 됐고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를 집중 추궁했습니다. 토요다 자동차는 지난 2007년에 처음으로 급발진 사고가 발생하자 당초 가속 페달 밑부분의 깔개가 문제라고 해명했었습니다. 토요다사는 나중에 가속 페달의 끈적임이 문제였다고 해명을 바꿨습니다. 그 뒤에 컴퓨터로 통제되는 전기상의 오작동이 원인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토요다 사장은 많은 문제들에 대해 답변하는 외에 결함 차량을 회수해서 수리하독록 강력한 조치를 취했다고 밝히고 토요다 자동차의 결함 때문에 일어난 사고 피해자와 유가족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미국 연방교통부의 레이 라후드 장관도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여러 의원들로부터 질문을 받았습니다. 의원들은 특히 자동차 안전을 관리하는 전국고속도로안전청, NHTSA가 토요다 자동차에 대한 문제 제기에 늦장 대응을 한게 아니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하원 행정개혁위원회의 위원장인 민주당 소속, 에돌퍼스 타운스 의원은 토요다 자동차의 문제 제기에 대한 대응방식을 보면 NHTSA와 토요다 사 양쪽 모두에게 문제가 있는 것으로 시사된다고 지적했습니다. NHTSA가 모든 규제수단을 활용해서 토요다 자동차 문제를 철저히 조사했는지 여부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라후드 교통부 장관은 NHTSA를 세계에서 자동차에 대한 최고의 효율적인 조사기관이라고 옹호했습니다.

라후드 장관은 지난 3년 동안에만 NHTSA가 수행한 결함 조사결과 2천 300만대를 회수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라후드 장관은 또 NHTSA가 토요다 자동차의 급발진 문제와 관련된 토요다 자동차사의 문건들을 수집하고 있으며 토요다사의 대응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토요다 자동차 북미지역 영업담당 이나바 요시미 이사는 토요다 자동차 회수, 정비서비스가 미 전국에 확장돼 실시된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