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연방정부, 5대호 살리기 5개년 계획 발표


미국 연방정부가 5대호를 살리기 위해 앞으로 5년 동안 22억 달러를 투입합니다. 미국과 캐나다 접경지역에 있는5대호는 세계 최대의 담수호 군을 이루고 있는데요, 미국 연방 환경청이 수질 개선과 동식물 서식처 복구 대책을 담은 '5대호 살리기 5개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5대호, 바다를 연상시킬 정도로 엄청난 호수들 아닙니까?

답) 그렇습니다. 5개 호수를 합쳐서 면적이24만 평방 킬로미터가 넘습니다. 북한 면적의 2 배에 달하는 크기인데요, 전세계 담수의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슈피리어호, 미시간호, 휴런호, 이리호,온타리오호, 이렇게 5개 호수로 이뤄져 있는데요, 내륙 수운으로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일리노이강, 미시시피강과 운하로 연결돼 있어서 대형 외항선들도 드나들고 있습니다. 5대호를 끼고 미국과 캐나다의 대표적인 공업도시들이 이어져 있는데요, 특히 미국 자동차 공업지대가 미시간호 연안에 밀집해 있습니다. 5대호는 수자원과 관광자원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미국 정부가 5대호 살리기에 나섰는데, 5대호가 어떤 문제를 안고 있었던 겁니까?

답) 5대호가 미국과 캐나다의 중추적인 물길 역할을 한 지 벌써 1백 50년이 넘었습니다. 그동안 선박과 연안 공업지대에서 엄청난 양의 오염물질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오염이 심각하지 않았던 초기에는 호수의 자정 능력으로 충분했지만, 이젠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한 단계가 왔다고 연방정부가 판단한 겁니다. 지역이 워낙 광범위하기 때문에 지방 정부들이 제각각 이 문제를 다루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연방정부가 대규모 예산과 기술, 인력을 지원하기로 한 겁니다.

) 그럼 미국 정부의 5대호 살리기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죠. 엄청난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라구요?

답) 네, 총 22억 달러가 넘는 자금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미국 연방 환경청이 다른 15개 연방 기관들과 공동으로 수립한 '5대호 살리기 5개년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앞으로 5년 동안 매년 4억7천만 달러를 투입할 계획입니다.

) 먼저 수질 개선 계획부터 알아볼까요? 구체적으로 어떤 대책이 세워졌습니까?

답) 수질 오염의 원인을 찾아 없애기로 했습니다. 도시와 농장에서 나오는 오폐수, 호수의 부영양화를 일으키는 화학물질 인, 그리고 전자제품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대규모 시설들을 세운다는 계획인데요, 3천만 명 이상이 5대호에서 식수를 끌어다 쓰고 있는 만큼 이 문제 만큼은 연방정부가 시급하게 다뤄나가기로 했습니다.

) 외래어종 문제도 5대호의 골치거리였는데요, 이 문제에 대해서도 연방정부가 단호하게 대처하기로 했다구요?

답) 그렇습니다. 연방정부는 5대호에서 발견되고 있는 외래어종을 5년 안에 절반 가까이 줄인다는 계획입니다. 외래어종이 들어오면서 토종 어류들이 수난을 당하고 있어 생태계 균형이 파괴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시아 카프'라고 불리는 대형 잉어가 있는데요, 최대 45킬로그램이나 나가는 이 잉어는 닥치는 대로 물고기들을 먹어 치우고 있어서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5대호와 연결된 미시시피강이 이미 큰 피해를 입고 있는데요, 이 잉어가 5대호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차단하기 위해서 연방 정부와 의회까지 나서고 있습니다.

) 동식물 서식처를 복구하기 위한 대책도 이번 계획에 포함돼 있죠?

답) 네, 5대호는 대규모 습지대로도 유명하지만, 개발과 공해로 습지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습지대에서 사는 동식물들도 사라지고 있는데요, 연방정부는 53만 에이커에 이르는 5대호 연안 습지대를 전면 조사해서 이 가운데 10만 에이커, 그러니까 4백 평방킬로미터의 습지를 5년 안에 복구하기로 했습니다.

) 연방정부의 '5대호 살리기' 계획, 기본적으로 환경과 관련된 사안이지만 오바마 대통령에게는 정치적으로도 중요한 현안 아닙니까?

답) 그렇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일리노이 주 상원의원을 지냈는데요, 일리노이 주가 미시간호와 접해 있기 때문에 5대호 문제는 오바마 대통령이 상원의원 시절부터 관심을 두고 있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2008년 대통령 후보 시절에 5대호 살리기를 선거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는데요, 환경단체들과 과학자들이 제시한 5대호 살리기 대책들을 시행하는데10년 동안 5억 달러를 투입하겠다고 약속했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에 3억 달러를 별도로 책정해서 5대호의 환경 개선에 쓰도록 했습니다.

진행자: 지금까지 미국 정부의 '5대호 살리기 5개년 계획'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