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2월 22일


1987년 2월 22일 오늘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허문 팝 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이 59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1928년 미국 북동부 펜실베니아 주의 피츠버그에서 태어난 앤디 워홀은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상업 예술을 공부했습니다.

졸업 후 앤디 워홀은 보그나 뉴욕커 같은 잡지사에서 상업 예술가로 일하게 됩니다.

1960년대 미술가로 데뷔한 워홀은 수프 통조림이나 콜라 병 또는 마릴린먼로나 엘비스 프레슬리 같은 일상의 소재를 예술로 표현한, 이른바 팝아트를 시작합니다.

워홀의 대표작에는 실크스크린이라는 판화 기법으로 표현한 마릴린 먼로와 마이클 잭슨의 초상 등이 있습니다.

워홀은 하지만 공장이라고 이름 붙인 자신의 작업실에서 판화 기법을 이용해 똑 같은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만들어내, 철저한 상업주의자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팝아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해 미술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한 앤디 워홀..

그는 1987년 오늘, 59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1732년 2월 22일 오늘,

미국 건국의 아버지 조지 워싱턴이 버지니아주의 한 부유한 농장주의 아들로 태어납니다.

워싱턴은 15살 때부터 토지 측량 관으로 일했고, 21살 때 버지니아 민병대에 입대에 프랑스-인디안 전쟁에 참전합니다.

당시 미국은 영국의 식민 지배아래 있었고, 영국은 미국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세금을 요구하는 등 가혹한 통치를 행했습니다.

이에 미국은 1775년 독립 전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때 조지 워싱턴은 변변한 무기도 없고 훈련도 제대로 받지 못한 민병대를 이끌고 세계 최강의 영국에 맞서 싸워 독립 전쟁을 승리로 이끌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공적을 바탕으로 워싱턴은 1789년, 미국의 초대 대통령에 선출됩니다.

이후 대통령에 재선된 워싱턴은 1797년 임기가 끝나자, 많은 사람들로부터 계속 대통령에 머물러달라는 요청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워싱턴은 이를 거절하고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으로서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조지 워싱턴, 그는 현재까지도 미 국민들에게 위대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