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란 핵 개발 의무 조항 준수 촉구’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미국등상임이사국다섯나라와독일, 6개국의대표들은최근미국, 뉴욕에서회의를열고이란의핵개발계획에관해유엔이요구한결의사항에대한이란의계속되는준수거부에따른장래전략문제를논의했습니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거부권을지닌다섯나라와독일등이른바 P5+1로불리는주요 6개국은이번회의에서이란의콤시인근에서믿을만한민수용목적임을보여주지않는우라늄농축시설이비밀리에건설되고있는것에대한우려를표명했습니다.

주요 6개국대표들은이란이우라늄농축시설건설을시기에맞추어국제원자력기구, I-A-E-A에통보하지않은것은핵안전협정의무조항을위반하는것이며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결의를위반하는것임을지적했습니다.

주요 6개국대표들은또이란의 I-A-E-A에대한불충분한협조와이란의저농축우라늄을해외로보내연료로재처리한다음이란국민들을위한의료용동위원소를생산하는테헤란실험용원자로에공급하는제안에대한이란측무반응등에대해서도지적했습니다.

주요 6개국은이란이핵안전협정을준수하도록유도하는양면접근전략을계속추구해나갈것임을재확인했습니다. 주요 6개국들은협상에의한해결을계속추구하는동시에이란에대한추가제재검토도이미시작됐음을밝힌것입니다.

미국국무부의필립크로울리차관보는뉴욕에서열린주요 6개국대표회의가생산적이었다고평가했습니다. 주요 6개국대표들은가용한선택사항들과유엔안보리의추가제재강행여부와개별국가들의협력방안모색등두가지분야를계속해서논의할것이라고밝혔습니다.

주요 6개국들은대이란압박에관한선택사항을개발하는동시에이란에대한추가대화의문은열어놓는양면전략을계속해나가기로한것입니다. 그러나이란은아직까지주요 6개국들과진실되게접촉해볼용의를갖고있지않은것으로보입니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지금까지이란에대해 3가지제재조치를시행해왔습니다.

이란은우라늄농축활동을중지하고국제원자력기구, I-A-E-A에협조하라는유엔안보리결의를이란이지키지않고있기때문에이같은제재조치들이시행된것입니다.

미국의힐러리클린턴국무부장관은이란에대한적절한추가제재조치에관한국제동반자들과의논의는지금보다훨씬더나은것을받아마땅한이란의보통사람들에게고통을주지않기위한것이라고말합니다. 그대신이란정부,특히 '혁명수비대'를겨냥해압력을가하는것이그목적이라고클린튼장관은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