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북한 화학물질 방호복 조사 중’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이 지난 해 시리아로 보내려다 한국 당국에 압류된 화학물질 방호복에 대해 대북제재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리아는 관련 사실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 드립니다.

유엔 안보리 산하 1718위원회, 일명 대북제재위원회의 에르투그룰 아파칸 위원장은 지난 11일 열린 안보리 비공개 회의에서, 시리아로 향하던 것으로 보이는 북한의 화학물질 방호복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고, 미국의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통신에 따르면, 아파칸 위원장은 한국 당국이 군사적 목적으로 간주되는 방호복을 압류한 사실을 안보리에 보고하면서, 문제의 방호복이 북한에서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당국은 지난 해 9월 21일 부산항에 입항했다 다음 날 출항한 파나마 선적 화물선 ‘MSC 라첼레’호를 다시 부산항으로 회항시켜 선박 안에서 북한의 것으로 보이는 컨테이너 4개를 압수한 바 있습니다.

한국 정부가 파나마 선적의 화물선을 회항시킬 수 있었던 것은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 1718호와 1874호에 근거한 것으로, 문제의 방호복은 압수된 북한 컨테이너 속에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파칸 위원장은 시리아가 1718위원회 앞으로 관련 사실을 부인하는 편지를 보내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바샤르 자아파리 유엔 주재 시리아 대사는 한국의 보고서가 문제의 방호복이 시리아로 향하고 있었다고 밝혔기 때문에 1718위원회에 편지를 보내게 됐다고 밝히면서, 시리아 정부가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한 결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결론 났다고, 블룸버그 통신에 말했습니다.

한편, 아파칸 위원장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이탈리아가 북한으로 수출되려던 호화 요트 2척을 압류한 사건과 태국이 북한 산 무기가 실린 화물기를 억류한 사건과 관련한 보고서도 제재위원회에 접수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보다 앞서, 아파칸 위원장은 지난 달 안보리에 제출한 연례보고서에서, 지난 한 해 동안 대북결의 1718호와 1874호 이행과 관련해 4건의 위반사례가 보고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