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2월 14일


1779년 2월 14일 오늘 ‘캡틴 쿡’으로 알려진 영국의 위대한 탐험가, 제임스 쿡이 자신이 발견한 하와이 섬에서 원주민들에 의해 살해됩니다.

1768년 엔데버호를 이끌고 영국 폴리머스 항을 출항한 제임스 쿡은 10년 뒤인 1778년 태평양을 탐사하던 중 하와이 섬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어 제임스 쿡 일행은 대서양으로 통하는 북극 항로를 찾기 위해 또다시 탐험에 나서지만, 이에 실패하고 하와이 섬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곧 제임스 쿡 일행과 하와이 섬 원주민들 사이에 사소한 일로 싸움이 발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제임스 쿡은1779년 오늘, 원주민에 의해 목숨을 잃게 됩니다. 10여 년에 걸쳐 대서양과 인도양, 태평양을 물론이고 북극해에서 남극해까지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해역을 탐사하는데 성공한 제임스 쿡….

그의 이름은 오늘날까지도 뉴질랜드 남섬과 북섬 사이의 쿡해협, 알래스카 남부의 쿡만 등에 붙여져 널리 기억되고 있습니다. 해마다 2월 14, 발렌타인스 데이가 되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카드나 선물, 꽃, 쵸콜렛 등을 줌으로써 사랑의 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렌타인스 데이가 생겨나게 된 데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유래는 3세기경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로마 시대는 황제의 허락 하에서만 결혼을 할 수 있었는데요, 로마의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는 군에 차출된 미혼 남성들이 출병 직전 결혼을 하면 사기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결혼을 금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발렌타인이라는 한 사제는 이러한 결혼 금지법이 부당하다고 생각해 몰래 결혼식 주례를 서주게 되고, 이것이 발각돼 결국 270년 오늘, 국가 반역죄로 공개 처형되고 맙니다.

이후 사람들은 발렌타인 사제의 죽음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이날을 St Valentine’s day, 즉 성 발렌타인 데이로 지키게 됩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1700년대부터 발렌타인데이에 선물을 주고 받는 풍습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1840년대에는 카드를 주고 받는 문화가 정착됐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풍습은 계속 지속돼서 해마다 오늘이 되면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카드나 선물, 쵸콜렛을 줌으로써 사랑의 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