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北, 관광 실무회담 8일 개최 동의


북한이 금강산과 개성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을 오는 8일 열자는 한국 측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한국 측이 북측 회담 대표단에 관광객 신변안전 문제 등을 논의할 ‘책임 있는 당국자’가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을 통보하면서 양측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통일부는 북한이 금강산과 개성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을 오는 8일 열자는 한국 측 제안에 동의하는 내용의 통지문을 2일 오후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전해왔다고 3일 밝혔습니다. 한국 통일부의 천해성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어제 오후 늦게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는 통일부 앞으로 2월8일 금강산, 개성 관광 관련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을 개성에서 개최하자는 우리 측 제의에 동의해 왔습니다.”

천 대변인은 또 “북측이 회담에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일꾼을 단장으로 하는 3명의 대표를 파견한다는 내용도 알려왔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측은 통일부 명의로 북한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에 답신 통지문을 보내, 이번 회담에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 등을 논의할 ‘책임 있는 당국자’가 포함된 대표단 명단을 보내줄 것을 북측에 요구했습니다. 천해성 대변인입니다.

“우리 측은 오늘 오후 통일부 명의의 답신 통지문을 통해서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 앞으로 우리 측은 금강산, 개성관광 실무회담에 신변안전 보장과 관련한 사항을 논의할 수 있는 책임 있는 당국자가 회담 대표로 나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북측에 대표단 명단을 통보해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천 대변인은 특히 이번 실무회담의 최종 합의는 책임 있는 당국자 간의 합의로 이뤄져야 한다는 게 한국 정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천 대변인은 그러나 “북측의 ‘책임 있는 당국자’가 어느 기관인지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바는 있지만 밝히는 것이 적절치 않다”며 이런 당국자가 포함되지 않았을 경우 회담 성사 여부에 대해서도 “가정을 전제로 말할 순 없고 북측 답변을 기다려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천 대변인은 다만 “한국 측에선 김남식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을 단장으로 하되 문화관광부와 법무부 당국자도 대표단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 달 14일 개성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 접촉을 1월26일 금강산에서 열자고 제안하면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명의로 통일부에 통지문을 보냈습니다.

이에 한국의 통일부는 지난 달 25일 회담을 2월8일 개성에서 개최하자고 수정 제안하면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대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김양건 부장’을 수신인으로 지정했었습니다.

한국 정부는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가 노동당의 외곽단체라는 점에서 이를 북한의 공식 당국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번 실무회담에서 이처럼 책임 있는 당국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2008년 7월 발생한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책,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 문제 등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3대 조건을 집중 협의할 방침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