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지방선거 예비후보 등록 시작


한국에서 매일 발생한 주요 뉴스를 통해 한국사회의 흐름을 알아보는 '오늘의 한국' 시간입니다. 서울의 이오성 기자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 오는 6월의 지방선거를 넉 달 앞두고, 오늘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지요? 이렇게 되면 정국이 사실상 지방선거 정국으로 전환될 텐데, 현지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답) 네, 오는 6월2일로 예정된 지방선거에서 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에 출마할 예비후보자 등록이 오늘부터 시작돼, 민주당 이계안 전 의원이 서울시장 후보로 등록하는 등 모두 27 명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지만, 아직은 조용한 분위기입니다. 또 오는 19일부터는 광역의회와 기초의원, 기초단체장 선거 예비후보자, 그리고 3월 21일부터는 군수와 군 의원 선거 예비후보자의 등록이 시작됩니다. 등록을 마친 예비후보자는 선거 사무소와 현수막을 설치할 수 있고, 선거사무장을 포함한 5 명 이내에서 선거사무원을 고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제한적인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 유권자들은 오는 6월2일 지방선거에서 시도지사와 교육감,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등을 한꺼번에 선출합니다.

) 물가가 올라서 난리인데, 한국에서는 라면 값, 과자 값 등이 내린다면서요?

답) 네, 라면과 과자의 주 원료인 밀가루 값이 지난 달에 7% 정도 내린 데 따라 라면, 과자, 빵 등의 값이 내리고 있습니다. 한국 1위의 라면업체인 농심은 내일부터 종류에 따라 20원에서 50원씩 라면 값을 내린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앞서 삼양라면은 지난 1월29일부터 라면 값을 내렸고, 롯데제과, 크라운, 해태제과 등도 1백원에서 4백원까지 과자나 스넥 등 제품 가격을 인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한국의 롯데그룹이 37년 만에 라면을 생산하기로 했지요?

답) 그렇습니다. 롯데그룹은 한국야쿠르트에 의뢰해, 롯데라면이라는 상표로 라면을 만들어, 전국의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 롯데수퍼, 편의점 세븐일레븐 등에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롯데는 지난 1973년까지 라면을 만들다가, 농심에 라면사업을 넘기면서 지난 37년 동안 라면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롯데는 라면 5개 한 봉지에 2천8백50원에 출시했는데, 이는 5개 한 봉지에 3천원인 농심의 신(辛)라면을 의식한 가격정책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 한국 공군이 우수한 조종사 인력을 붙들어 두기 위해, 별도로 항공수당을 지급하기로 했다고요?

답) 네, 한국 국방부는 의무복무 기간을 채운 뒤 전역하지 않고 연장 복무하는 전투기와 수송기 조종사에게 한 달에 1백만원의 항공수당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군 당국은 1인당 양성비가 평균 1백23억원에 이르는 숙련된 조종사의 유출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사법시험에 합격한 뒤 장기간 복무하는 군 법무관에게도 봉급의 40%에 해당하는 수당을 지급하고, 장교로 복무한 뒤 부사관으로 재복무하는 군인에 대해서는 장교 복무 기간을 부사관 근무기간으로 인정해 주기로 하는 등 우수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오늘 발표했습니다.

) 지난 1997년 외한 위기를 경험했던 한국은 외환보유고에 계속 신경을 쓰고 있지요?

답) 네, 그렇습니다. 한국은행은 1월 말 현재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지난 연말보다 37억 달러가 증가한 2천7백36억9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위기가 닥쳐와도 대외 지급 수요를 충당하기에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외환보유액을 가진 중국은 2조3천9백92억 달러를 보유했으며, 한국은 세계 6위로 집계됐습니다.

) 지난 2007년 17대 대통령 선거전 당시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를 비방하는 글을 게시한 온라인 매체 대표에게 유죄가 확정됐다고요?

답) 네, 한국 대법원은 오늘 제 17대 대통령 선거전 당시 이명박 후보에 대한 비난 글을 인터넷에 올린 혐의로 기소된 모 인터넷 매체 대표 59살 김모 씨에 대해 벌금 8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습니다. 재판부는 김 씨의 행위는 "개인의 의사 표현을 넘어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법이 금지하는 글을 게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직선거법은 선거 여섯 달 전부터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비난하는 글을 올릴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김 씨는 제 17대 대통령 선거를 두 달 앞둔 지난 2007년 10월25일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에 대해 "보수 우파를 대표할 자격이 없는 사람, 국가원수로서 자격이 애당초 미달된 사람" 등의 글을 자신의 인터넷 매체에 여러 차례 올린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 서울 시내 광화문 광장에 위치한 이순신 장군의 동상에 대한 내시경 검사를 오늘 실시했다는데, 결과가 나왔습니까?

답) 네, 충무공 동상의 상태가 상당히 나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 검사에 참여한 홍익대학교 김영원 교수는 광화문 광장의 이순신 장군 동상은 지난 1968년 건립됐는데, 내부를 살펴 보니, 부식한 부분도 있고 내부 지지대도 약해져 있어서 보수가 필요한 상태라고 진단했습니다. 내시경 검사는 오늘 오후 약 2시간 동안 고성능 카메라가 달린 산업용 내시경을 동상 내부로 넣는 방식으로 실시됐습니다. 서울시는 이 검사 결과를 토대로 오는 4월 28일의 충무공 탄신일까지 보수공사를 마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충무공 동상에 대한 보수가 끝나면 서울 시내의 나머지 50 여개 동상에 대해서도 모두 내시경 검사를 실시해, 보수가 필요한 동상은 모두 보수할 계획입니다.

'오늘의 한국' 오늘 순서 여기서 마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