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오바마 정부, 고속철 건설 강력 추진


미국의 바락 오바마 행정부가 고속열차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고속열차 계획은 일자리 창출과 환경, 연료비 절감 등 여러 가지 효과를 염두에 두고 추진되고 있는데요, 000 기자와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백악관의 고속열차 계획 발표 내용부터 자세히 들어볼까요?

답) 네,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달 28일 남부 플로리다 주에서 가진 연설에서 연방정부가 80억 달러를 지원해 13개의 고속철 노선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1세기를 심도 깊게 주시할 때, 미국도 다른 나라들처럼 고속철을 건설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얘기인데요. 매년 추가 예산 지원 계획도 함께 밝혔습니다.

) 저도 워싱턴에서 뉴욕을 방문할 때 가끔 고속열차를 이용합니다만, 고속철도와 일반 철도를 어떻게 구분하는 겁니까?

답) 흔히 시속 2백 km 이상 주행하는 기차를 고속열차라고 합니다. 프랑스와 일본은 1960년대부터 고속열차를 개발했고 독일, 스페인 등 다른 유럽 나라와 한국,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등 많은 나라들이 고속철을 운행하고 있거나 관련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말씀하신 뉴욕과 워싱턴 구간을 운행하는 '아셀라' 만이 현재 유일한 고속열차인데요. 시속 240km 로 달리고 있습니다.

) 오바마 대통령이 80억 달러를 들여 고속철 사업에 뛰어들려는 이유가 뭡니까?

답) 첫째는 일자리 창출 때문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인들이 경기침체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것이 올해 국정의 핵심과제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속철도 건설이 수 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해10%에 달하는 높은 실업률을 해소하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연료비 절감을 통한 환경 개선 효과입니다. 환경 전문가들은 13개의 고속철 노선이 모두 완공되면 하루에 1억 2천 5백만 배럴의 석유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 하루에 1억 2천만 배럴이면……상당하군요

답) 네, 특히 미국의 고속도로를 달리는 화물트럭과 화물 수송기들이 사용하는 연료의 규모가 상당한데요. 고속철로 화물을 운송하게 되면 운행 감소로 에너지를 절약하고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탄소 배출도 크게 줄이는 이중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겁니다.

) 그런데 일부에서는 오바마 대통령의 고속철 계획을 달갑지 않게 여기는 분위기도 있는 것 같은데, 이유가 뭔가요?

답) 실효성에 대한 의문 때문입니다. 성공하면 과거 교통의 현대화를 이뤄낸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의 고속도로 계획 처럼 각광을 받을 수 있지만, 자칫하면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입하고도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일부 교통 전문가들은 오바마 대통령이 매년 예산을 높여도13개 고속철 노선을 완공하는데 적어도 1천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가뜩이나 기존의 미 철도청 역할을 하는 앰트랙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데, 어떻게 재원을 조달하고 구멍을 메워나갈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부족하다는 것이죠.

)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고속철에 대한 기대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답) 당장은 액수가 커도 나중에 훨씬 긍정적인 경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기대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오바마 행정부의 지원액80억 달러 가운데 23억 달러를 지원받을 예정인 서부 캘리포니아 주는 남부 샌디에이고에서 북부 세크라멘토까지 고속철을 건설할 예정인데요. 주 당국자들은 앞으로 20년 간 인구가 1천 3백만 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지역과 지역, 도시와 도시를 오가는 여행 횟수도 9천만 건에서 1억 1천만 건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고, 이를 위해 4천 7백km의 추가 고속도로 노선, 5개의 새 비행기 활주로, 90개의 새 공항 게이트가 필요해 8백 20억 달러를 투입해야 한다는 겁니다. 고속철 건설로 이런 우려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죠.

) 한국에도 고속철도가 있죠?

답) 네. 2004년부터 시속 300km로 달리는 KTX가 개통돼 많은 승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기 저항을 줄이고 무게는 가볍게 제조된 KTX를 서울에서 타면 부산에 2시간 40여 분 만에 도착합니다.

) 그럼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속철은 어디에 있습니까?

답) 가장 공격적으로 고속철을 건설하고 있는 중국에 있는데요. 지난 12월 운행을 시작한 허셰호는 광저우와 우한을 잇는 1천 68km의 구간을 평균 시속 350km로 달립니다. 과거 이 구간은 일반 철도로 12시간이 걸렸는데 이제는 3시간 만에 주파하고 있습니다.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 3시간 만에 달리는 셈이죠.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고속철 역시 최고 350 km 로 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새 고속철 건설의 상당 부분을 외국 업체들이 맡을 예정이기 때문에 수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진행자: 오바마 행정부의 고속철 건설 계획에 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