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日 언론 ‘미 정부, 올 봄 북한 국립교향악단 미국 공연 허용 검토’


미국 정부가 북한 국립교향악단의 미국 공연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일본의 `요미우리신문’이 오늘(27일) 보도했습니다. 도쿄 현지를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문) 올 봄에 북한 국립교향악단의 미국 공연이 실현될 가능성이 있다구요?

답) 그렇습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북한 국립교향악단의 미국 공연은 북한 측의 제안으로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08년 뉴욕 필하모닉의 평양 공연에 대한 답례 차원으로 북한 측이 미국 민간교류 단체에 미국 공연을 제안했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미 국무부가 비자 발급 여부에 대한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북한 국립교향악단의 미국 공연이 실현되면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자유민주 진영에서의 첫 사례가 됩니다. 이는 또 북 핵 6자회담 조기 재개를 위해 미국의 오바마 행정부가 민간 외교를 통해 기반 다지기에 나서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됩니다.

또 미국 국무부와 관련이 있는 정책연구기관은 김계관 외무성 부상 등 북한 고위 관리의 미국 초청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방미 초청 건은 김계관 외무성 부상, 리근 외무성 미국국장을 포함한 대표단을 워싱턴과 뉴욕으로 불러 강연 등의 행사를 갖기 위한 것이지만, 이들의 방미가 실현되면 북-미 당국자 간 접촉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미우리는 북한이 교향악단 공연을 제안하고 고위 관리 방미를 위한 물밑접촉에 나선 것에 대해 미국의 관련 소식통들 사이에서는 “북한에 대한 미국 국민의 인상을 개선하기 위한 정치선전”이라는 지적도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문) 다른 소식입니다만, 지난 24일 실시된 일본 오키나와현 나고시 시장 선거에서 주일미군 후텐마 비행장의 나고시 이전 반대를 공약으로 내 건 후보가 당선되지 않았습니까. 이에 따라 이전 문제가 더욱 꼬이게 됐다지요?

답) 그렇습니다. 일본 정부는 오는 5월 말까지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겠다고 밝혀왔지만, 이번 선거에서 미-일 합의상 이전지로 정해진 지역 주민들이 반대파 후보를 시장으로 뽑으면서 슈워브 기지 연안으로의 이전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미국 측은 여전히 2006년 미-일 정부가 합의한 대로 오키나와현 기노완시에 있는 후텐마 비행장을 2014년까지 나고시에 있는 주일미군 슈워브 기지 연안으로 옮길 것을 요구하고 있어서 양국 간 갈등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토야마 총리는 선거 결과가 나온 직후인 지난 25일 기자들에게 “선거 결과는 일종의 나고 시민의 민의가 나타난 것”이라며 “제로 베이스(원점)에서 국가가 책임을 지고 5월 말까지 결론을 내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후텐마 비행장 이전을 백지상태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한 것입니다. 특히 하토야마 총리가 여러 차례 “민의 존중”이라는 말을 한 만큼 현지 주민이 반대하는 슈워브 기지 연안으로의 이전을 선택하기는 상당히 어려울 것이란 게 중론입니다.

문) 그런 갈등 때문에 미국과 일본이 지난 19일 미-일 안보조약 개정 50주년을 맞아 발표한 공동성명과 관련해, 양국 정상이 아니라 외교-국방 담당 장관 명의로 격을 낮출 것을 미국 측이 요청했다는 보도도 있더군요.

답) 그렇습니다. 산케이신문은 지난 해부터 논란이 되고 있는 오키나와현 주일미군 후텐마 비행장 문제와 관련해, 미국 측의 요구인 슈워브기지 연안으로의 이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바마 대통령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미-일 안보조약 개정 50주년 공동성명의 격을 낮췄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은 당초 지난 해 3월께부터 양국 정상이 서명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것에 대비해 문안 작성 작업에 들어 갔었지만 후텐마 비행장 이전 문제가 꼬이면서 방침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토야마 총리 취임 이후 불거진 후텐마 비행장 이전 문제를 둘러싼 갈등으로 촉발된 미국의 불신감이 양국 간 동맹 재확인이라는 중요 문서에까지 영향을 미친 셈입니다. 또 지난해 말부터 양국 관계가 급속도로 경색되는 바람에 공동성명 문안 작성 작업도 발표일을 며칠 앞둔 지난 14일에야 시작돼 철야로 진행됐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 한 가지만 더 알아볼까요. 일본의 교직원조합이 각급 학교에서 지난 1923년 일본 간토지방에서 발생한 대지진 당시 조선인들에게 자행된 관동대학살의 피해자가 일본 정부의 주장보다 3배나 많은 6천6백 명이라고 학생들에게 가르친 사례가 공개됐다구요.

답) 예 그렇습니다. 그같은 사실은 일본 야마가타현에서 지난 24일 열린 일본교직원조합 (일교조)의 교육연구 전국집회에서 공개됐습니다. 일교조의 전국집회는 연 1회 열리는 것으로 전년도 교육사례가 발표되는 자리입니다.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교조의 사회과 교육 분야 분과회의 보고에서 “중학교에서 `인권의식을 높인다‘는 목표 아래 당시 조선인에 대한 차별 의식을 학생들에게 생각하도록 하기 위해 관동대학살의 희생자 수가 6천6백 명에 달했다는 내용을 교육시켰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이런 숫자는 일본 측이 주장해온 2천3백~2천6백 명의 3배에 이르는 것으로, 당시 한국의 `독립신문’이 사망자로 전한 6천6백61명에 가까운 것입니다. 또 일본 소학교 (초등학교)에서 고교에 이르기까지 상당수 교과서가 관동대학살을 다루면서 조선인 피해자를 6천~7천 명 사이로 기술했다고 산케이는 전했습니다. 관동대학살은 간토대지진으로 사망자가 9만3천 여명에 이르면서 민심 수습이 최대 현안으로 부상하자 일본 정부가 이를 위한 방편으로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킨다”고 조직적으로 유언비어를 퍼뜨리면서 촉발된 조선인에 대한 무차별 학살 사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