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외국인 북한 관광객, 평양 고려호텔 가장 선호’


북한을 방문했던 외국인들이 평양의 호텔들에 대한 평을 인터넷에 올려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평양 호텔들 가운데 고려호텔이 가장 후한 점수를 받았는데요, 특히 음식 인심이 좋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호텔에서 현금만 받고 전기 공급이 불안정했다는 불만도 있었습니다. 김연호 기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문) 먼저, 평양의 호텔들에 대한 평가가 올라 있는 인터넷 웹사이트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답) ‘트립어드바이저’라는 미국의 여행전문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전세계 주요 호텔에 관해 일반인들이 평가한 글을 올려 놓고 있는데요, 자료가 자세하고 풍부해서 전세계인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문가들이 아니라 호텔을 직접 이용했던 일반인들이 작성한 평이기 때문에 어느 호텔에 묵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많습니다.

문) 평양의 경우에는 어느 호텔들이 평가 대상으로 올라갔습니까?

답) 고려호텔, 양각도 국제호텔, 보통강호텔, 서산호텔, 이렇게 모두 네 개의 호텔에 대해서 일반인들이 평가를 해 놓고 있습니다. 청년호텔과 양강호텔은 아직까지 평을 올려 놓은 사람이 없습니다.

문) 어느 호텔이 제일 좋은 평을 받았는지 궁금한데요.

답) 고려호텔이 평양에서 제일 좋은 호텔로 꼽혔습니다. 그 다음이 양각도 국제호텔, 보통강호텔, 서산호텔 순이었습니다.

문) 고려호텔은 어떤 점이 높게 평가됐습니까?

답) 방이 넓고 뜨거운 물도 잘나오고, 해외 텔레비전 방송도 시청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지난 해 9월에 고려호텔을 찾았다는 프랑스인은 서양 음식을 무제한으로 마음껏 먹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평했습니다. 역시 지난 해 9월 고려호텔을 이용한 태국인은 44층 회전식 전망대 식당에서 바라본 광경이 대단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용객들의 불만도 여럿 있었습니다.

문) 어떤 점들이 불만이라고 하던가요?

답) 호텔에서 신용카드를 받지 않고 현금만 받으려고 했다고 합니다. 객실에 비치된 수건이 너무 작고 얇아서 불편했다는 사람도 있구요, 체력단련실과 마사지실이 있기는 하지만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지난 해 5월에 고려호텔을 찾은 러시아인은 객실 냉방이 되지 않고 전기가 자주 끊겼다고 불만을 터뜨렸습니다.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는 선전방송만 나왔고, 국제전화는 연결이 잘 됐지만, 평양 시내전화는 걸 수가 없었고 심지어 다른 객실로 거는 전화도 연결이 안됐다고 합니다. 또 호텔 종업원들이 영어를 잘 못하고 묵뚝뚝해서 보안원들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불평했습니다.

문) 양각도 국제호텔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답) 대동강 가운데에 있는 섬에 호텔이 있어서 풍경이 아주 좋았다는 평입니다. 지난 해 4월 양각도 호텔에 묵었다는 핀란드인은 밤에 차가 별로 다니지 않아서 강 건너편에서 사람들이 얘기하는 소리까지 들렸다면서, 조용하고 아름다운 야경이 좋았다고 했습니다. 아침식사는 양이 적었지만, 식량이 없어 굶주리고 있는 나라에서 음식 타박을 할 수 있겠냐고 했습니다. 지난 해 11월에 이 호텔을 찾은 카타르인은 전기가 잘 들어오고 뜨거운 물도 잘 나왔다면서 북한의 사정을 생각해 볼 때 그 정도면 괜찮은 호텔이라고 평했습니다. 하지만 시청할 수 있는 텔레비전 채널이 별로 없고 수건이 너무 작기 때문에 양각도 호텔에 묵을 사람은 자기 수건을 가져오는 게 나을 거라고 했습니다.

문) 보통강 호텔은 한국의 평화그룹이 운영하는 호텔인데, 외국인들의 눈에는 어떻게 비쳤는지 궁금합니다.

답) 평을 올려 놓은 사람이 2 명 밖에 안돼서 다양한 의견을 접하기가 어렵기는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좋은 평가를 내렸습니다. 지난 해 10월 이 호텔에 묵었다는 캐나다인은 객실이 아주 깨끗하고, 식당도 훌륭하고, 세탁 서비스도 싼 값에 잘 받을 수 있었다면서 북한에서 가장 좋은 호텔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 호텔은 텔레비전 방송과 인터넷이 잘 연결돼 있다는 평을 받았는데요, 미국의 뉴스전문 방송 CNN을 비롯해서 일본 NHK 방송까지 볼 수 있고 인터넷 카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양중심부에서 떨어져 있는 게 흠으로 지적됐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