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성탄절 여객기 폭파기도 방지실패 추궁, 미 상원 청문회


미국 국가안보 고위 당국자들은 정보분야의 구조적 결함 때문에 폭탄테러 기도범이 미국행 여객기에 탑승할 수 있었다고 시인했습니다. 국가안보 고위 관리들은 미국 연방의회 상원 국토안보 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이같이 시인했으나 일부 의원들은 미 여객기 폭파를 기도한 테러 용의자가 군사법정이 아닌 연방 민간법원에서 재판받는 다는 사실에 분노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미국 국가 대테러선터, NCC의 마이클 레이터 국장은 상원 국토안보 위원회 의원들에게 국가안보 정보 분야의 과오를 솔직하게 인정했습니다.

"Umar Farouk Abdulmutallab should not have stepped ...

미여객기 폭파기도 용의자, 우마르 파루크 압둘무탈랍은 지난해 크리스마스날 미국행 여객기에 탑승할 수 없었어야 했다고 마이클 레이터 국장은 단언했습니다. 레이터 국장은 이는 대테러활동의 총체적 실책이었다고 인정했습니다. 자신은 국가정보국, 데니스 블레어 국장, 국토안보부, 재닛 나폴리타노 장관 등 안보와 정보 담당 고위 관리들과 함께 다같이 대통령에게 보고했듯이 의원들과 국민들에게도 정보계의 구조적 개선의 필요성을 알리기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크리스마스 날 네델란드 암스텔담 발, 미국 디트로이트 행 여객기를 폭파하려고 기도했던 테러 용의자 우마르 파루크 압둘무탈랍은 사제폭탄을 내의속에 지니고 여객기에 탑승했으나 폭탄을 터뜨리는데 실패했습니다.

레이터 NCC 국장은 총체적인 과오는 인정하면서도 이번의 실패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는 반대로 9-11테러 공격 사태 이전의 경우와는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It was not a failure to share intelligence. Instead,,,

이번 실패는 정보 공유의 실패가 아니라 입수된 정보들을 연결시켜 종합하고 분석해서 완전하게 파악하는데 실패한 것이라고 레이터 국장은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에서 탈당해 무소속으로 당선된 조셉 리버먼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은 정부 공직자들이 임무를 완수하지 못하면 책임을 추궁당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한편, 청문회에 출석한 나폴리타노 국토안보부 장관은 미 여객기 폭파기도 방지 실패의 탓을 간접적으로 정보분야 고위 책임관리들에게 돌리면서 용의자 압둘무탈랍이 탑승금지 명단에 올라있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국가정보국의 데니스 블레어 국장은 2008년 이래 일반 탑승자들이 겪는 불편 때문에 탑승금지자 명단에서 여러 이름들을 삭제하라는 정치적 압력이 있어왔다며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Shame on us for giving in to that pressure. We ,,,

블레어 국장은 그런 정치적 압력에 굴복한 것은 자신들에게 부끄러운 일이라고 시인하면서도 작년 12월 24일 이후에 탑승금지 대상자 명단을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일부 상원 의원들은 여객기 폭파기도 테러 용의자, 압둘 무탈랍을 미국 연방법원에서 재판하기로 한 오바마 행정부의 결정에 분노를 나타냈습니다. 문제의 테러 용의자를 군사재판에 회부하지 않고 용의자에게 모든 권리를 허용해야 하는 연방 민간법원에서 재판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상원의 공화당 소속 원로인 존 맥케인 의원은 용의자 압둘무탈랍에게 일반 민간인에 대한 재판 절차가 적용되고 있다며 이는 부당하다고 비판했습니다.

"If that is the case, I think it is a terrible mistake...

맥케인 의원은 기밀해제된 보고서에서 밝혀진대로 이 같은 일이 사실이라면 실로 황당스러운 잘못이라며 강력히 비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