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일본 집권 민주당, 검찰과의 '전면전' 돌입


일본의 집권 민주당이 검찰과의 전면전에 돌입했습니다. 일본 검찰이 민주당 최고 실세인 오자와 이치로 간사장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대해 수사 강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는 검찰과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히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 보겠습니다.

) 먼저 문제의 핵심인 오자와 간사장의 불법 자금 수수 의혹부터 소개해 주시죠?

답) 네, 오자와 간사장의 정치자금 관리단체 '리쿠잔카이'가 지난 2004년 10월 도쿄에 비서용 기숙사를 짓지 위해 토지를 구입했는데요, 여기에 쓰인 약 4억엔의 수입과 지출을 그 해 정치자금 수지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데서 검찰 수사가 비롯됐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였는데요, 4억엔 가운데 일부 불법적인 정치자금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검찰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검찰 측은 일부 불법 정치자금이 복잡한 자금세탁 과정을 거쳐 오자와 간사장에게 흘러 들었을 가능성을 집중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이런 가운데, 최근 들어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지난 13일 밤에서 14일 새벽에 걸쳐 '리쿠잔카이' 사무실과 오자와 간사장의 개인사무실, 오자와 간사장에게 정치자금을 제공한 의혹을 받고 있는 건설회사 본사와 지점 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15일 밤에는 '리쿠잔카이'의 회계 담당자였던 이시카와 도모히로 민주당 중의원 의원 등 오자와 간사장 측근 3명을 전격 체포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오자와 간사장은 정치적으로 최대 위기에 직면하게 됐는데요, 민주당 지도부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죠?

답) 네, 먼저 오자와 간사장은 거듭 결백을 주장하며 검찰 수사에 전면대결을 선언했습니다. 오자와 간사장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죠.

[일본어]

오자와 간사장은 검찰의 수사 방식을 도저히 용인할 수 없다면서, 그런 방식의 권력 행사에 대해 전면적으로 확실히 대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도 오자와 간사장을 적극 지지하고 나섰습니다. 하토야마 총리는 오자와 간사장에게 스스로의 결백을 설명하고, 직무 수행에 전력을 다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습니다. 하토야마 총리는 또 오자와 간사장을 믿는다면서, 검찰과 싸워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오자와 간사장과 하토야마 총리의 이 같은 발언으로 '집권당과 검찰의 전면대결'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지도 모른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 검찰 측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나요?

답) 검찰은 오자와 간사장의 대결 선언에 대해, 오자와 간사장이 발버둥치고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오자와 간사장의 책임을 낱낱이 추궁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게 많은 일본 언론들의 관측인데요, 검찰이 결정적인 증거를 찾아내지 못할 경우 수사가 탄력을 잃을 수도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결국 증거가 문제라는 얘기입니다.

) 일본 내 여론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나요?

답) 집권당인 민주당 지도부를 비판하는 여론이 많은데요, 특히, 하토야마 총리의 발언은 검찰에 대한 최종 지휘권이 있는 총리가 산하 조직의 정당한 공무행사를 비판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자 하토야마 총리는 17일 전날 발언을 급히 수정했습니다. 하토야마 총리는 고베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오자와 간사장의 말을 이해한다는 의미로 말한 것일 뿐, 검찰을 비판한다든가, 수사에 영향을 주려고 한 것은 전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문) 하지만, 민주당을 바라보는 일본 국민들의 시선은 여전히 싸늘한 것 같은데요,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도 다시 한 번 확인됐다구요?

답)그렇습니다. 일본의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16일과 17일 이틀 동안 실시한 조사에서, 오자와 간사장이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이 70%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하토야마 내각에 대한 지지율도 45%에 불과했습니다. 하토야마 내각에 대한 지지율이 50% 이하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아사히신문' 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하토야마 정권이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일본 검찰이 결정적인 증거를 찾아낼 수 있을지, 아니면 민주당 지도부가 검찰과의 정면 대결을 통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새해 초부터 격랑에 휩쓸린 일본 정계 소식 자세히 알아 봤습니다. **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