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 김정일 위원장, 군 합동훈련 참관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인민군 육해공군 합동 훈련을 참관한 사실을 북한 언론들이 어제(17일) 공개했습니다. 북한 국방위원회가 지난 15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남한의 급변사태 대비 계획을 비난하며 '보복 성전'을 거론한 이후 첫 번째 '무력시위'의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인민군 육해공군 합동훈련을 참관했다고, 북한 조선중앙TV가 17일 보도했습니다.

방송은 훈련장에 도착한 김 위원장이 영접 보고를 받은 후 전망대에 올라가 훈련 진행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훈련을 지켜봤다고 전했습니다.

"훈련 구령이 내리자 비행대들과 함선들, 각종 지상포들의 치밀한 협동으로 적 집단의 무자비한 불소나기가 들씌워졌으며 적지는 산산조각이 나고 불바다로 화했습니다."

방송은 김 위원장이 "어떤 불의의 침공도 제때 격파하고 사회주의 조국을 철벽으로 지킬 수 있게 준비된 것에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며 훈련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방송은 사정거리에 한국의 수도권까지 포함하는 240 밀리미터 방사포가 늘어선 사진도 비췄습니다.

김 위원장의 이번 군사훈련 참관에는 리용무, 오극렬 국방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정각 국방위 위원 겸 군 총정치국 제1부국장, 리영호 국방위 위원 겸 군 총참모장, 최태복,김기남 노동당 비서 등 노동당 중앙위 책임간부와 군부대 지휘관들, 국방공업 부문 일꾼과 노동자와 기술자들, 그리고 사회 책임일꾼 등이 대거 동행했다고, 방송은 밝혔습니다.

그러나 방송은 정확한 훈련 장소와 일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김 위원장이 1991년 12월 인민군 최고사령관에 오르면서 군 통수권을 장악한 이래 육해공군 합동훈련을 참관한 사실이 언론에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한, 인민군의 대규모 합동훈련을 북한 언론이 소개한 것 자체도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김 위원장의 이번 훈련 참관은 북한 국방위원회가 지난 15일 한국에 대한 이른바 '보복 성전'을 거론한 후 첫 번째 '무력시위'의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습니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한국 정부가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비한 일부 행정계획을 재정비했다는 일부 한국 언론들의 보도를 지적하며 거족적 보복 성전이 개시될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국방위원회 대변인은 한국의 대북 비상계획은 반공화국 체제 전복 계획이라며 통일부와 국정원을 즉각 해체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해외공단 공동시찰 평가회의'와 '금강산, 개성관광 재개 실무접촉'을 제의하는 등 잇단 유화 공세를 펴던 북한이 갑자기 강경자세로 돌아서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한국 정부는 북한이 미확인 언론 보도를 근거로 그 같이 위협한 데 대해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한편,한국 군 당국은 북한의 움직임과 관련해 특이한 동향은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연합뉴스는 17일 군 소식통들을 인용해, 동계훈련 중인 북한군은 남측이 경계태세에 돌입할 만한 고수위의 훈련을 하지 않고 있으며, 단거리 미사일 발사 움직임도 포착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