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정보, 안보상의 실패 되풀이 말라' - 오바마 대통령 강조


미국은 미국행 여객기 폭파기도 사건을 막지 못한 정보, 안보상의 실패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확실히 할 것이라고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정보와 안보상의 이번 실패는 인적 실패가 아니라 체제상의 실패라고 지적하고 체제개혁을 다짐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미국행 여객기 폭파기도 사건을 가능하케 한 이번 실패는 그 책임이 특정기관이나 개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는게 오바마 대통령의 지적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면서 미국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대통령 자신의 책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I am less interested in passing out blame than I am...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실패에서 누구의 잘못을 탓하기 보다는 실패를 교훈삼아 실책을 바로잡아 국민을 보다 안전하게 하는 일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최종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음을 거듭 강조하면서 자신은 대통령으로서 국가와 국민들을 보호할 엄숙한 책임을 지니고 있으며 체제의 실패도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7일, 이 같은 발언을 하기에 앞서 미국행 여객기 폭파기도 사건에 관한 진상조사 보고서를 여러 날 검토하고 고위 관리들과 실책들을 검토,분석했습니다.

"Now, at this stage in the review process it appears...

오바마 대통령은 지금까지의 검토과정에서 이번 사건은 어떤 개인이나 특정 기관의 잘못이 아니라 관련 기관 전반에 걸친 체제상의 실패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달 크리스마스 날 암스텔담에서 미국행 여객기에 탑승한 스물 세 살의 나이지리아인 청년이 속옷에 숨겨 들어간 폭발물을 터뜨리려다 실패했습니다. 범인의 아버지는 이 사건이 발생하기 훨씬 앞서 미국 기관들에 접촉해 자신의 아들이 이슬람 극단주의자들과 연루돼 있다고 경고했었습니다.

백악관의 대테러 담당 존 브레난 국가안보 부보좌관도 미국의 안보, 테러 분야 관리들이 여객기 폭파기도에 관한 정보수집과 공유에 실패한 것이 아니라 그정보들에 기초해 압둘무탈랍을 테러범으로 지목하지 못한 것이 실패라고 말했습니다.

"We saw the plot was developing, but at the time, we...

브레난 부보좌관은 여객기 폭파음모가 진행되고 있음을 포착했지만 그 시점에 압둘무탈랍을 미국에 보내는 것을 모의하고 있다는 것은 파악하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장차 테러음모를 차단하기 위해 정보와 보안분야의 절차에서 일련의 개혁조치를 단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정보 보고의 보다 신속하고 광범위한 공유와 테러 위험 용의자 감시명단 작성에 관한 새로운 절차 등을 마련토록 한다는 것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정보분야가 보다 신속히 대응하도록 개혁을 단행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n the never-ending race to protect our country, we...

오바마 대통령은 국가를 보호해야 는 끝 없는 작업에 있어 정보분야가 적보다 한 발 앞서 서 현명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백악관 관리들은 한편, 미국의 공항들에서 보안검색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폭발물 탐지견 활용, 행동 분석활동 확대, 알몸 투시 검색 등이 한층 더 강화된다는 것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보안검색이 강화되더라도 미국이 공포심리에 사로잡히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Great and proud nations do not hunker down and hide...

오바마 대통령은 위대하고 자긍심에 찬 나라들은 위축되거나 의구심과 불신의 벽 뒤에 숨지 않는다면서 자신이 대통령으로 있는 한 미국은 테러분자들에게 승리를 안겨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