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중간선거 앞두고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 불출마 선언 이어져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들의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지사 선거와 하원의원 선거에 불출마하겠다는 민주당 후보들도 나타나고 있어서, 집권 여당인 민주당의 국정 장악력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불출마 선언을 한 민주당 상원의원은 누굽니까?

답) 노스다코다 주 출신의 바이런 도건 의원이 지난 5일 먼저 불출마 선언을 했구요, 바로 다음 날 코넥티컷 주 출신의 크리스토퍼 도드 의원도 올해 중간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 두 의원 모두 민주당 중진의원들이죠?

답) 그렇습니다. 도드 의원은 5선 의원으로 상원 금융위원장을 맡고 있구요, 도건 의원도 3선 의원으로 20년 가까이 상원의원을 지냈습니다.

) 두 의원이 불출마를 결심한 이유는 뭡니까?

답) 도드 의원은 지난 해부터 개인적으로 어려운 일이 많았다고 털어놨습니다. 도드 의원의 말을 직접 들어 볼까요?

"I lost a beloved sister..."

지난 해 7월에 여동생을 잃었고 8월에는 절친했던 케네디 상원의원마저 세상을 떠났다는 겁니다. 게다가 지난 해 여름 전립선암 판정을 받은 상태에서 현재 정치적으로도 힘든 상황이라는 겁니다. 도드 의원은 금융회사들과 유착관계를 맺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구 지지율이 크게 떨어진 상태입니다. 도건 의원도 여론조사에서 공화당 후보에게 크게 밀리고 있는데요, 공직생활을 그만두고 민간 분야에서 다른 일을 하고 싶다며 불출마 결심을 밝혔습니다.

) 주지사 선거와 하원 선거에 불출마하겠다는 민주당 후보들도 나타나고 있죠?

답) 네, 콜로라도 주의 빌 리터 주지사가 재선에 도전하지 않겠다고 밝혔구요, 미시간 주에서는 민주당 주지사 후보로 유력시 돼 온 존 체리 부지사가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여론조사가 불리하게 나오고 있어서 이런 결심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원의 경우는 이미 11명의 현역의원들이 일찌감치 불출마를 선언했구요, 앨라바마 주 출신의 파커 그리피스 의원은 지난해 말 공화당으로 당적을 변경했습니다.

) 민주당이 정치적으로 곤혹스러운 처지가 됐는데, 올해 중간선거가 쉽지 않겠군요.

답) 네, 미국 중간선거는 새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의 의미가 있는데요, 전통적으로 집권여당이 별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그런데다 민주당 후보들이 잇달아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어서 공화당에 정국 주도권을 넘겨주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의료개혁과 교육, 기후변화 문제 등에서 민주당이 공화당의 공세에 밀릴 수 있다는 겁니다.

) 상원의 경우는 민주당의 60석 확보를 장담할 수 없게 되겠군요.

답) 상원에서 상대당의 의사진행방해를 무력화시키려면 전체 1백 석 가운데 60석이 필요합니다. 현재 민주당은 58석과 친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2석을 합해서 60석을 확보하고 있어서 공화당의 의사진행방해를 가까스로 막아내고 있는데요, 올해 중간선거에서 1석이라도 잃으면 상황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코넥티컷 주의 경우는 불출마를 선언한 도드 의원 대신에 현재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는 블루맨털 주 검찰총장이 출마할 것으로 보여 수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노스다코다 주는 공화당 지지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도건 의원 대신에 다른 민주당 후보가 나와도 승산이 별로 없습니다.

) 공화당으로서는 상당히 고무적인 상황이 전개되고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민주당은 도드 의원과 도건 의원을 포함해서 지금까지 모두 4명의 현역 상원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에 공화당이 올해 중간선거에 거는 기대가 큽니다. 하지만 공화당도 이미 6명의 현역의원들이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에 과연 민주당의 60석을 무너뜨릴 수 있을지는 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하원선거는 어떻게 전망되고 있습니까?

답) 현재 하원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의 의석분포는 2백57석 대 1백78석입니다.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40석을 빼앗기면 하원의 주도권이 공화당으로 넘어가는데요, 공화당이 최소한 30석 정도 더 얻을 수 있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민주당이 다수당 지위까지 빼앗길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 주지사분포에는어떤변화가예상되고있습니까?

답) 전체 50개 주 가운데 민주당은 26개 주, 공화당은 24개 주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유력한 민주당 후보가 불출마 선언을 한 콜로라도 주와 미시간 주 모두 유권자들이 공화당 지지성향으로 바뀌고 있어서 공화당이 주지사 분포에서 우위를 다시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콜로라도 주는 부동층이 많은 주로 알려져 있는데, 공화당이 주지사 자리를 차지한다면 정치적 파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들의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고 있다는 소식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