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월 6일


1912년 1월 6일 오늘,

미국의 남서부에 있는 뉴 멕시코가 미국의 47번째 주가 됩니다. 뉴멕시코는 원래 인디언의 거주지였으나, 16세기 후반 스페인이 이곳을 점령합니다.


이 시기 스페인 탐험가들은 멕시코에서 보물을 발견한 것처럼 이 지역에서도 보물을 찾고 싶다는 욕심에 이곳을 새로운 멕시코라는 의미에 "뉴 멕시코라고 " 부릅니다.

뉴멕시코는 1821년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 후 멕시코 땅이 되지만, 1848년 미국과의 전쟁에서 패한 뒤 미국의 영토가 됩니다.

그 후 64년이 지난 1912년 오늘, 미국 의회가 뉴 멕시코를 연방에 가입시킴으로써 미국의 47번째 주가 된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뉴 멕시코에는 스페인 문화와 멕시코 문화 그리고 고대의 인디언 문화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뉴멕시코주는 미국 50개 주 가운데 5번째로 크며, 남북한을 합친 면적의 한배 반 정도 됩니다. 주도는 예술의 도시인 산타페입니다.

1941년 1월 6일 오늘,

미국의 제 32대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이 연두교서에서 "4대 자유" 를 주창합니다.

4대 자유란 전세계 모든 사람은 의사 표현의 자유, 종교의 자유, 빈곤으로부터의 자유, 공포로부터의 자유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루즈벨트 대통령이 주창한 4대 자유는 그 후1948년 국제 연합 헌장의 인권 조항으로 채택됩니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미국 역사상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대통령직에 4번 당선됐고, 미국이 경제 대공황을 극복하는데 큰 활약을 했으며, 세계2차 대전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