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다시 듣는 이야기 미국사 95] 제임스 폴크 대통령


제임스 폴크 대통령은 미국이 오레건 전 지역을 차지할 만한 충분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폴크 대통령은 타협안을 내 놓았다.

“오레건을 북위 49도 선에서 나눠서, 그 북쪽은 영국이, 콜롬비아 강을 포함한 남쪽은 미국이 자치할 것을 제안합니다. ”

폴크 대통령의 제안은 워싱턴 주재 영국 대사에게 전달됐다. 하지만 영국 대사는 이를 거부했다.

“북위 49도 선을 기준으로 오레건을 나눠 갖자는 건,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이 서류는 영국에 보낼 필요 조차 없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건, 콜롬비아 강을 영국령 오레건의 남쪽 경계선으로 하는 겁니다. 이 외에는 어떤 제안도 거부합니다. ”

영국측의 강경한 태도에, 폴크 대통령은 타협안을 철회했다.

“영국에서 이렇게 강경하게 나온다면, 미국은, 오레건 전체를 차지하는 것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겠군요. 또한 의회에, 오레건에 대한 공동 점령 합의를 무효화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요청해야 겠습니다. ”

폴크 대통령은 전쟁도 불사할 것 처럼,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폴크 대통령이 진심으로 전쟁을 원한 것은 아니었지만, 영국과 협상하려면 강력한 자세를 견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1846년 의회는 대통령에게 공동 점령 합의를 무효화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전쟁의 위기가 감돌자, 영국은 오레건이 경쟁을 치러야 할 만큼 가치가 있는 땅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폴크 대통령이 처음 제안했던 타협안을 다시 제의 했다.

“허드슨 베이 회사의 거래소가 콜롬비아 강가에 있기 때문에, 우리 영국은 콜롬비아 강을 경계선으로 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오레건 때문에 굳이 전쟁까지 할 생각은 없습니다. 처음 폴크 대통령이 제안 했던대로 오레건의 영국과 미국 경계선을 북위 49도로 하도록 하지요. ”

미국 서부 지도자들은 폴크 대통령에게 영국의 제의를 거부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오레건 전 영토를 차지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상원은 표결을 통해 영국의 제의를 통과시켰고, 폴크 대통령은 조약에 서명했다. 영국과의 조약에 따라, 로키 산맥에서부터 태평양 연안까지 49도 선을 따라 경계선이 나눠졌고, 오레곤 통치령의 남쪽 경계선은 북위 42도선으로 캘리포니아와 연결됐다.

미국은 오랫 동안 멕시코로부터 캘리포니아를 매입하기를 원했다. 테일러 전 대통령은 멕시코 담당 장관에게 캘리포니아 매입을 추진하도록 지시했었고, 이에 따라 왜디 탐슨 장관은 캘리포니아 곳곳을 여행했다.

“캘리포니아는 세계에서 가장 풍요롭고 아름다우며 건강한 땅입니다. 샌 프란시스코 항은 전 세계의 해군 함정을 수용할 만큼 크고, 규모가 대단합니다. 언젠가는, 샌 프란시스코가 태평양 전체의 무역을 좌우하게 될 날이 오고야 말겁니다. ”

왜디 탐슨 장관이 멕시코에게서 캘리포니아를 획득 할 수 있는 가능성은 거의 없었다. 미 해군의 토마스 존스 태평양 사령관은 미국이 멕시코와 전쟁을 하고 있다는 잘못된 소식을 접했다.

“전쟁이다. 멕시코와 전쟁이 벌어졌다. 전 군은 캘리포니아 주의 수도인 몬테리로 향하라. ”

1842년 10월. 존스 사령관은 몬테리에 도착했다. 이틀 동안 이곳을 점령한 뒤, 존스 사령관은 자신이 큰 실수를 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도시를 멕시코 정부 관리들에게 다시 넘겨 주었고, 사과를 했다. 멕시코 지도자들은 크게 분노했다. 이들은 캘리포니아 매각에 대한 말조차 꺼내기를 거부했고, 이로써 탐슨 장관이 멕시코에게서 캘리포니아를 평화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

멕시코는 미국 의회가 텍사스를 주로 승인하자, 미국과의 국교를 단절했다. 멕시코 관리는 텍사스가 미국의 주가 된다면, 전쟁을 초래하게 될 거라고 경고했다. 제임스 폴크 대통령는 대통령 취임후, 멕시코와의 외교 관계 재개를 위해 노력했다. 폴크 대통령은 자신의 제안을 전달했다.

“멕시코는, 미국에, 손해 배상금으로 2백만 달러 이상의 빚을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멕시코가 그만한 돈을 지불할 여력이 없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해서, 폴크 대통령께서 이런 제안을 하셨습니다. 멕시코가 리오 그란데 강을 텍사스와의 경계선으로 받아들인다면, 미국 정부에서 이 손해 배상금을 대신 내 주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은, 뉴 멕시코 매입에 5백만 달러, 캘리포니아 매입에 2천 5백만 달러를 멕시코에 지불 하겠습니다. ”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