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월 5일


1949년 1월 5일 오늘, 미국의 제 33대 해리 트루먼 대통령이 연두교서에서 "미국 국민은 모두 정부의 공정한 조치를 받을 권리를 가진다", 는 이른바 페어딜 정책을 발표합니다.

페어 딜 정책은, 최저 임금 인상과 저 소득층을 위한 주택 건설, 그리고 사회보장 확대를 그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1945년 미국의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이 갑자기 서거함에 따라 미국의 대통령에 취임한 트루먼 대통령은 임기 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지 못했습니다.

트루먼은 선거에서 선출 된 대통령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트루먼 대통령은 1948년 재선에 성공하게 되고, 이듬해인 1949년 오늘, 첫 연두 교서에서 서민층을 위한 페어딜 정책을 발표하게 됩니다.

페어딜 정책의 시행으로 트루먼 대통령은 전쟁과 가난에 지친 미국 국민들의 민심을 사로잡게 됩니다.

1957년 1월 5일 오늘

미국의 아이젠 하워 대통령이 중동지역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밝힌, 이른바 '아이젠 하워 독트린'을 발표합니다. 아이젠 하워 독트린이 발표된 계기는 수에즈 운하 때문이었습니다.

지중해와 홍해, 인도양을 잇는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에 있었지만, 그 소유권은 영국에 있었습니다. 이에 이집트의 나세르 대통령은 영국 측에 수에즈 운하를 넘겨 줄 것을 계속 요구하지만, 영국 측은 이를 거절했습니다. 이후 영국과 이집트 사이에 갈등은 더욱 커져갔고, 이는 결국 군사적 충돌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자 프랑스와 이스라엘은 영국 편에 서게 된 반면 소련은 이집트를 돕겠다고 나서게 됩니다.

이에 소련이 중동 지역에서 큰 세력을 차지할 것을 두려워한 미국은 1957년 오늘, 중동 국가들이 다른 나라의 침공을 받아 미국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도와 주겠다는 내용의 '아이젠 하워 독트린' 을 발표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아이젠 하워 독트린이 발표되자, 영국과 이스라엘, 프랑스의 연합국은 더 큰 전쟁이 발발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군대를 철수시키게 됩니다.

이때부터 미국과 소련은 중동 지역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