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2월 14일


1911년 12월 14일 오늘

노르웨이 탐험가 로알 아문센이 세계 최초로 남극점에 도달합니다.

남극 대륙은 평균 겨울 기온 영하 70도에 이르는 그야말로 얼음 대륙이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탐험가의 꿈을 키워왔던 아문센은 의과대학에 진학하지만, 중도에 그만 두고 탐험가의 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이후 아문센은1911년 10월, 동료 4명과 개 52마리를 이끌고 남극점을 향해 출발했습니다.

이어 아문센 일행은 두 달여 간의 힘겨운 여정끝에 1911년 오늘, 드디어 세계 최초로 남극점에 도착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아문센은 남극점의 하얀 눈밭에 세계 최초로 노르웨이 국기를 꽂게 됩니다.

1910년 12월 14일 오늘

미국의 철강업자 앤드류 카네기가 카네기 국제 평화 재단 설립을 위해 1 천만 달러를 기부합니다.

카네기 국제 평화 재단은 학자와 정치인들이 국제 평화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들을 후원하기 위해 설립된 재단이었습니다.

1835년 스코틀랜드 덤퍼린에서 노동자 아들로 태어난 앤드류 카네기는 어렸을 적부터 방적공과 기관차 조수 등 여러 직업을 전전하면서 가난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이후 1853년 미국 펜실베니아의 한 철도회사에 취직하게 된 카네기는 여러 회사에 투자하면서 큰 돈을 벌었고, 그 돈으로 철강 회사를 설립하게 됩니다.

이 철강회사는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미국 철강 생산의 4분의 1 이상을 생산합니다.

이어 1901년 카네기는 모건 계 제강회사와 합병해, US스틸사를 탄생시킵니다.

이 합병을 계기로 카네기는 사업에서 손을 뗀 뒤 교육과 문화사업에 몰두하면서 제 2의 인생을 살기 시작합니다.

카네기는 자신이 번 돈을 사회에 되돌려 준다는 '부의 사회 환원'이라는 개념을 실천한 시대를 앞서간 경영자였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