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세계 어린이, 영양부족으로 매해 350만명 사망’


전세계에서 일상적으로 굶주리는 사람들이 10억 20만 명에 달하고 그 중 4분의 1이 어린이들입니다. 어린이들 가운데 특히 다섯 살 미만 아이들에겐 굶주림이 공복의 고통보다 훨씬 더 큰 손상을 끼칩니다.

굶주림과 영양부족은 어린이들의 심신과 그들의 장래에 큰 타격이 됩니다. 유엔아동기금, 유니세프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만성적인 영양부족을 겪는 다섯 살 미만 어린이들이 2억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양부족은 전세계에 걸쳐 어린이 사망의 가장 큰 단일 원인이며 해마다 3백50만 명의 다섯 살 미만 어린이 사망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양부족은 또 어린이들의 신체성장을 저해하고 어린이들을 감염성 질환에 취약하게 만들며 학습 잠재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어린이 건강은 엄마의 건강과 떼어 놓을 수 없이 연결돼 있다고 유엔아동기금, 유니세프, 앤 베네먼 총재는 지적했습니다. 여성의 영양부족은 임신중 사망 위험을 높이며 갓난 아기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나 비용 효과적인 영양부족 방지법이 있습니다. 전적인 모유수유와 보충수유, 영양부족 관리, 식이요법 등이 영양부족 방지법입니다.

장기적인 영양부족은 개인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 국가들의 경제도 파괴합니다. 영양부족과 관련된 빈약한 건강과 정신장애, 신체발육은 사람의 학습능력과 일하는 능력을 감소시킵니다. 영양부족으로 발육 장애를 겪은 어린이는 평생동안 소득의 10 %까지 손해를 겪는다고 경제 전문가들은 추산합니다.

베네먼 유니세프 총재는 영양부족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식량안보와 영양, 지속적 농업에 관한 국제공약은 유니세프의 어린이 영양부족에 관한 보고서가 지적하는 중대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광범위한 의제의 일부입니다.

세계은행의 조사연구에 따르면 영양에 대한 현재투자는 영양부족에 따른 커다란 문제들에 비해 아주 적은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영양부족 해소를 위한 공공 자원 증대는 건강한 어린이와 가족, 그리고 근로자의 생산성 등의 형태로 높은 수익을 가져옵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009년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에서 미국은 2010년에 농업개발 지원기금을 두 배로 늘린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미국은 앞으로 3년에 걸쳐 적어도 35억 달러를 지원한다고 오바마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미국 국제개발처, USAID는 광범위한 농업성장을 통한 농업경제 부양으로 식량안보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USAID의 농업촉진은 식량생산과 소득을 증대시키며 도시 빈민층을 위해 시중 식량가격을 낮추어 줍니다. USAID는 이 같은 공약의 일환으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영양부족 방지와 치료, 여성과 어린이들에 중점을 두는 영양 향상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앤 베네먼 유니세프 총재는 어린이들과 엄마들의 영양부족 원인을 다스리는데 지금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후일에 치르는 대가는 굉장히 클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