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중국 에이즈 확산의 주범은 성 접촉


최근 중국에서의 에이즈 확산 주범은 성 접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정부는 계속되는 에이즈 확산을 막기 위해 잘못된 상식과 사회적 편견 바로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불치의 전염병인 에이즈 AIDS. 후천성 면역결핍증이라고도 하는데요. 어떤 병입니까?

답) 에이즈는 감염자의 면역 기능을 앗아가 결국 온갖 세균에 감염돼 사망에 이르게 만드는 병입니다. HIV 라고 하는 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에 감염돼서 걸리는 병인데요. 아직 완치 방법이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 주로 어떤 방법으로 전파됩니까?

답) 원인균인 HIV가 인체 체액에 존재하는데요, 특히 정액, 체액, 질 분비물, 모유에 많이 있습니다. 주로 성 접촉이나 감염된 혈액의 수혈, 오염된 주사바늘의 공동 사용, 감염된 산모의 출산을 통해서 전파되죠.

) 그런데, 최근 중국에서 에이즈 전파가 주로 성 접촉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고요?

답) 그렇습니다. 유엔에이즈계획 UNAIDS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에이즈 원인균인 HIV에 새롭게 감염되는 환자의 40%는 이성 간 성 접촉에 의해서, 그리고 32%는 동성 간 성 접촉에 의해 발생했습니다. 최근 추이를 살펴보면요. 중국 내에서 이성 간 성 접촉에 의한 HIV 감염은 2005년에서 2007년 사이 3 배로 늘었고요, 동성 간 성 접촉에 의한 감염도 2007년 이후 2 배로 증가했습니다.

) 중국 내 에이즈 확산의 주된 원인이 성 접촉으로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인가 보죠?

답) 예. 지금까지는 주로 수혈과 관련된 감염이 가장 큰 원인이었습니다. 병원에서 비위생적으로 수혈이 이뤄지는 이외에, 중국에서는 90년대 중반 '혈장 경제'가 유행했는데요. 전국 곳곳의 탄광, 공장 인민대표위원회까지 혈액을 판매했습니다. 피를 뽑아서 혈장만 추출하고 나머지 혈액을 몸에 다시 주입하는 성분 채혈 방법인데요, 비위생적인 불법 시설물에서 이뤄지는 시술로 많은 사람들이 집단으로 에이즈에 감염됐습니다.

) 하지만 이제는 수혈과 채혈보다는 주로 성 접촉에 의해 감염이 일어난다는 것이군요. 전염 경로가 달라지면 정부 차원에서도 새로운 대책을 세워야 할 텐데요.

답) 예. 개인 간 성 접촉이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에 콘돔 사용 등 올바른 성교육이 가장 필요한 실정이죠. 하지만 중국에서는 지금까지 성과 관련된 것을 금기시해 와서 에이즈 감염에 대한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중국 보건 당국자들은 에이즈 예방 교육과 감염 후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법들을 알리는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성에 관련한 논의가 금기시됐다고 했는데요. 중국에서는 성과 관련된 병인 에이즈에 대한 사회적 편견도 상당히 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같은 여건은 에이즈 감염을 초기에 파악하고 대처하는데 악영향을 끼칠 것 같은데요.

답) 그렇습니다. 중국 정부가 에이즈 예방교육과 함께 주력하고 있는 사업이 바로 에이즈에 대한 인식 개선입니다. 올해 중국 보건부와 UNAIDS는 처음으로 '중국 편견지수(China Stigma Index)'를 산출했는데요. 2천 명의 중국인 에이즈 원인균 감염자들에 대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 이들 환자들, 어떤 차별을 겪고 있던가요?

답) 예.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에이즈 원인균 감염자 가운데 차별 당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한 사람이 40%를 넘었습니다. 이들은 심지어 의료진으로부터도 접촉을 거부 당했는데요, 응답자의 10% 이상이 진료를 한번 이상 거부 당했습니다. 또 일부 어린이들은 부모가 에이즈 환자라는 이유만으로 학교를 그만둔 것으로 조사됐고요. 따라서 중국 정부는 에이즈와 관련한 사회적 편견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로, 미국 프로농구 NBA에서 활동하는 중국 농구스타 야오밍을 섭외해 에이즈 관련 홍보물을 제작했습니다.

)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인 에이즈 예방 운동을 전개하고 있군요. 현재 중국 내 에이즈 환자 현황은 어떻습니까?

답) 중국 위생부 천주 부장은 10월 말 현재 중국의 에이즈 원인균 감염자는 31만 9천8백77 명이며, 이는 지난 해 26만 4천3백2명 보다 증가한 숫자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중국 내 에이즈 감염자 통계는 의료기관에서 보고된 사례만 취합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중국 위생부와 UNAIDS는 실제 감염자 수가 74만 명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감염자 수가 74만 명이면 우려할 만한 수준입니까?

답) 미셸 시디브 UNAIDS 사무총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 It's attracting a lot of people, attracting...

시디브 사무총장은 중국 전체 인구가 10억 명인 것을 감안하면, 에이즈 원인균 감염자 수 74만 명은 큰 숫자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시디브 사무총장은 그럼에도 중국 내 에이즈 확산은 시급히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는데요. 중국이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되면서 국제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중국을 드나들고, 또 국내적으로도 유동인구가 늘어 에이즈 확산 위험이 커졌다는 설명입니다.

진행자: 조은정 기자와 함께 최근 중국 내 에이즈 감염 현황과 두드러진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