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1월 27일


1895년 11월 27일 오늘,

스웨덴의 발명가 알프레드 노벨이 다이너마이트를 통해 번 모든 재산을 스웨덴의 왕립 과학 아카데미에 기부하며, 이를 인류 복지에 공헌한 사람들에게 나눠 주라는 유언장을 남깁니다.

노벨은 사람들이 힘들게 일하며 땅을 파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했지만, 그의 의도와는 달리 다이너마이트가 전쟁에 이용되자 죄책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결국 노벨은 1895년 오늘, 자신의 모든 재산을 기부한다는 유언장을 남기고, 이듬해 숨을 거두게 됩니다.

이에 스웨덴의 왕립 과학 아카데미는 노벨의 이름을 딴 노벨 재단을 설립하고, 해마다 물리학, 화학, 생리, 의학, 문학, 평화 등 다섯 부분에 걸쳐 큰 공적을 남긴 사람에게 노벨상을 수여하게 됩니다.

그리고1969년부터는 새로 경제학상이 추가 됐습니다.

노벨상 수상식은 이후 매년, 노벨이 세상을 떠난12월10일,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거행되고 있습니다.

최초의 노벨상 수상식은 노벨이 세상을 떠나고 5년이 지난 1901년 12월 10일 행해졌습니다.

1953년 11월 27일 오늘

네 번의 퓰리처 상과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미국 희극 작가의 거장, 유진 오닐이 65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1888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오닐은 유랑 극단의 배우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호텔방과 열차, 연극 무대 뒤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이후 1906년 오닐은 프린스턴 대학교에 들어가지만, 1년 만에 학교를 그만두고 남아메리카와 유럽 등지를 떠돌며 방랑자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후 오닐은 폐병에 걸려 요양 생활을 시작했고, 그 때 스웨덴의 극작가인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의 작품을 읽고, 극작가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이때부터 오닐은 손이 마비돼 집필을 중단할 때까지 느릅나무 그늘 밑의 욕망과 밤으로의 긴여로 등을 포함한 60여 편 이상의 작품을 발표해, 미국 최고의 극작가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이후 1936년에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며 극작가로서 전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친 유진 오닐은 하지만 1953년 오늘 65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