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개발계획, '캄보디아 경제 다양화 필요'


유엔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정부는 여성 근로자들처럼 경기침체에 취약한 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경제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유엔은 또 캄보디아 정부가 현재의 불경기를 구조적 변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기회로 삼을 것을 촉구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유엔개발계획 UNDP는 캄보디아 정부에 의류산업에 대한 의존에서 다른 분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의류산업은 최근에 불어 닥친 금융위기와 같은 강력한 경제적 충격에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UNDP는 이번 주 발표한 보고서에서 캄보디아가 직면한 문제점들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캄보디아는 국제적 수출 붕괴로 인해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나라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UNDP는 가난한 사람들, 특히 부채를 안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큰 고통을 느끼고 있다고 말합니다.

의류 부문은 캄보디아 수출 수입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미국은 의류 부문의 선두국가이지만 지난해 미국의 수출도 경기침체로 22% 줄었습니다.

캄보디아 의류 공장의 거의 모든 근로자들은 대부분 농촌 지역 출신 여성들입니다. 그러나 지난해 적어도 50개의 공장들이 문을 닫아 6만 여명의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이번 보고서의 선임 작성자인 찬 소팔 씨는 24일 이 같은 상황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의 부족은 보다 많은 캄보디아 여성들이 유흥 산업에서 일해야 함을 의미한다고 지적합니다. '유엔 인신매매 근절 관계부처 간 계획' 은 보다 많은 젊은 여성들이 유흥산업에 진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araoke parlor, the massage places and the beer promotion..."

소팔 씨는 노래방과 안마 , 맥주 판촉산업 등과 같은 곳들은 여성들이 매춘부로 길들여지는 위장된 일터로 질병에 노출되고 있다는 점에서 위험하다고 말합니다.

국제적 경기침체는 캄보디아의 건설업과 관광업, 이주노동자들도 강타했습니다.

그러나 UNDP 보고서는 이 같은 위기가 캄보디아 경제의 구조적 약점을 다루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는 기회로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보고서는 경제를 되살리고 외부 충격의 효과를 줄이기 위해 제도적 개혁과 공공 지출에서의 보다 향상된 공정성을 촉구한다고 찬 소팔 씨는 말합니다.

"This crisis may represent an opportunity for the government..."

소팔 씨는 이 같은 위기는 캄보디아 정부에게 시간을 필요로 하는 구조적 개혁을 가속화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의미하지만 문제는 시간이 없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경쟁력과 경제적 다양화를 보다 빨리 향상할수록 경기침체로부터 회복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소팔 씨는 말합니다.

국제통화기금 IMF는 최근 캄보디아의 의류 수출이 올해 15% 정도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아시아개발은행 ADB는 국제적 경기 회복이 뿌리를 내려 의류 수출과 관광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캄보디아 경제가 내년 3%를 조금 웃도는 성장율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