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1월 24일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이 암살되고 이틀이 지난 1963년 11월 24일 오늘

케네디를 암살한 용의자로 체포된 리 하비 오즈월드가 나이트클럽 운영자였던 잭 루비가 쏜 총에 맞아 사망했습니다.

이틀 전 케네디 대통령은 선거 유세를 위해 텍사스 달라스에서 자동차 퍼레이드를 벌이던 중 목과 머리에 총탄을 맞아 숨을 거뒀습니다.

그리고 사건 현장에서는 하비 오즈 월드가 용의자로 잡혔지만, 오즈월드는 줄곧 자신은 케네디 대통령에게 총을 쏘지 않았고, 희생양일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틀이 지난 1963년 오늘 경찰에서 조사를 받은 뒤 경찰서 지하실을 나오던 중 오즈월드 마저 총탄에 맞아 의문의 죽음을 당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오즈월드를 죽인 사람은 잭 루비로, 그는 케네디 대통령의 부인인 재클린의 복수를 대신해 오즈월드를 살해했다고 말합니다.

얼마후 경찰은 오즈월드가 단독으로 케네디를 암살한 것으로 결론 내렸지만, 아직도 미국사람들에게 이 사건에 대한 의혹은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1966년 11월 24일 오늘

아시아 개발 은행 창립 총회가 미국과 일본 등 32개 나라가 참석한 가운데 일본의 교토에서 열렸습니다.

1963년 국제 연합 유엔의 아시아 극동 경제 위원회 각료 회의에서 아시아 지역의 경제 성장과 경제 협력 증진을 위해 아시아 개발 은행의 설립이 제안됐고, 이후 1965년 필리핀의 마닐라에서 설립 안 안이 최종 통과됐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1966년 오늘, 일본 교토에서 아시아 개발 은행 창립 총회가 개최된 것이었습니다.

이날 총회에서 일본의 다케시 와타나베가 초대 총장으로 선출됐습니다.


자본금 11억달러로 시작한 아시아 개발은행은 같은 해 12월 19일부터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에서 업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후 아시아 개발 은행은 회원국에 대출과 기술 원조, 실태 조사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현재67개 나라가 아시아 개발 은행에 가입해 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