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게이츠 국방장관, 미군에  안전조치 강화 지시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은 군 고위 관리들 에게 미군 기지의 보안을 강화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텍사스주에 있는 포트 후드 육군기지에서 현역 장교의 총기난사로 군인 열 두 명과 민간인 한 명이 살해되는 참사가 벌어진 후 이같이 지시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은 국방부 고위 관리들과의 회의에서 포트 후드 육군기지 참사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이 같은 사건을 예방하기 위해 국방부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도록 지시했다고 브라이언 휘트먼 국방부 대변이 전했습니다.

게이츠 장관은 포트 후드 기지 참사 같은 사건은 우리 모두에게 가능한 모든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는지 또 이 같은 사건을 초래하는 광범위한 현안들이 제대로 검토되고 있는지를 깊이 성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지적한 것으로 휘트먼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국방부의 노력은,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사건과 관련해 광범위한 검토를 당부한데 따른 것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토요일, 정례 주간 라디오와 인터넷 연설을 통해 포트 후드 기지 참사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포트 후드 기지 총기난사 사건이 벌어지기 이전에 잠재적 경고의 징후들이 알려졌는지도 모른다는 관점에서 이 같은 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어떤 조치들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포트 후드 기지 참사가 벌어진 지 몇 시간뒤에 고위 보좌관들과 두 차례 회의를 갖고 총기 난사 사건이 초래된 경위를 철저히 밝혀내도록 지시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사건 규명의 분명한 목적은 총기를 난사한 현역장교에 관해 알려진 모든 정보들을 취합해서 그런 정보들을 가지고 할 수 있었던 일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면서 사실들이 밝혀지면 이를 바탕으로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총기난사 사건이 벌어지기 이전에 취해 졌어야 할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안전체계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검토하고 잘못된 점이 드러나면 시정해서 이 같은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포트 후드 기지 참사사건 조사에 관한 보도에 따르면 총기를 난사한 니달 말리크 하산 소령이 예멘에 거주하는 이슬람교 과격 성직자와 접촉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산 소령은 또 수 많은 과격분자들이 활동하는 파키스탄에 있는 개인들과 단체들에게 돈을 보냈는지도 모른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산 소령은 그 밖에 한 의료 회의에서 과격한 견해를 암시하는 발언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산 소령의 외국인 접촉과 정치적 성향 등을 육군 당국자 들이 어느정도 알고 있었는지 또 하산 소령의 총기난사 사건을 사전에 예방했을 수도 있었을 행동이 취해질 수 있었는지 여부등에 관한 여러 의문점들이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잠재적 위협에 관한 정보가 나돌게 되면, 미국정부는 단호한 행동을 취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