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1월 11일


1918년 11월 11일오늘

독일이연합국이제시한휴전협정에서명함으로써 4년간지속됐던제 1차세계대전이그막을내리고맙니다. 1914년오스트리아가세르비아에선전포고를하면서시작된제 1차세계대전은온유럽을전쟁터로만들었습니다.

전쟁이끝날기미를보이지않자, 각나라에서는전쟁을일으킨정부에반대하는운동이일어났습니다.

한편, 중립을유지하던미국이 1차세계대전에가담하자, 독일은기세가꺾였고, 전세는역전되기시작했습니다.

독일은계속적인공세를퍼부었지만, 연합군의반격에밀렸고, 독일에서는연일‘반전시위’ 가벌어졌습니다.

독일정부는또한경제파탄과육군의몰락등으로위협을느끼게됩니다. 결국독일의황제빌헬름 2세는황제에서물러나네덜란드로망명했고, 독일에는공화국이수립됩니다.

그리고 독일공화국은 1918년오늘, 무조건항복을선언하고연합국과의휴전조약에서명합니다. 이로써 4년여에걸쳐 2천만명이상의희생자를낸제 1차세계대전은그막을내리고맙니다.

1965년 11월 11일

남아프리카에위치한로디지아의이안스미스총리가독립선언문에서명합니다. 로디지아가일방적으로영국으로부터의독립을선언하게된것입니다.

로디지아는 1961년백인에게우호적으로헌법을공식화한이래인종차별정책을펼쳐왔고, 이로인해전세계의비난을받아왔습니다.

이런와중에로디지아가일방적으로독립을선언하자, 영국정부는반란행위라고비난하고, 로디지아에민주주의가들어서기전까지결코로디지아의독립을인정할수없다고발표했습니다.

또한영국정부는로디지아에즉각정치적, 외교적제재를가했고, 유엔안정보장이사회또한로디지아를강하게비난하며제재에동참했습니다.

마침내로디지아백인정부는 1979년다민족이참여하는자유총선거실시하는데동의하고이듬해인 1980년짐바브웨로독립하게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