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호주 해안지대 해수면 비정상적 상승


호주의 과학자들은 호주 서부지역 해안의 해수면이 세계 해수면 평균 상승치 보다 두 배나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호주 과학자들은 호주의 이 같은 이상 해수면 상승현상이 지구 기후변화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호주 국립조수연구소 과학자들은 호주 서부 퍼트 해안의 해수면이 1년에 8.6밀리미터씩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호주 과학자들은 또 호주 적도 킴벌리 해안의 해수면이 지난 20년 동안에 8.1 밀리미터 상승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호주 서부 해안의 해수면 상승이 세계 해수면의 연간 평균 상승치 3밀리미터 보다 두 배 이상이라는 것입니다.

지난 1백 년 동안 지구 해수면의 평균상승은 한해 1.7 밀리미터였지만 1993년부터 2007년 사이에 두 배나 상승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주 서부해안 등 일부 지역 해수면은 지구 해수면의 연간 평균 상승치 보다 두 배나 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일부 지구중력의 영향때문인 것으로 호주의 일부 과학자들은 분석했습니다.

호주 국립과학연구소, CSIRO의 과학자들은 호주 서부 해안의 해수면 상승은 기후변화에 의한 작용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기온이 상승하면 바닷물 등 물의 이른바 열팽창이 일어나고 빙하와 북극 얼음이 녹기 때문에 해수면이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기후학자들은 석유와 석탄 등 화석연료 연소에 따른 탄산가스 등 온실가스 배출이 지구 온난화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고 지적합니다.

존 처치 연구원은 해수면 상승은 크게 우려되는 일이라고 지적합니다. 해수면 상승이 지구 해수면의 평균 상승과 자연 변화에 의한 상승이 함께 겹쳐서 일어나면 어떤 특정 기간에 지역적으로 큰 상승이 초래되고 극단적인 폭풍우 현상 등이 일어나게 된다고 지적합니다.

호주 전체 인구의 80 %가 해안지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홍수와 침식 등이 겹치면 일부 저지대는 사람들이 살수 없게 될지 모른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해수면 상승과 폭우 그리고 열대 폭풍우에 따르는 해일 등이 일어나면 예측할 수 없는 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의 개발은 해수면 상승과 해일 등에 보다 민감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기후학자들은 호주 대륙이 기후변화에 특히 영향을 받기쉬운 것으로 지적하며 지구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보다 극심한 가뭄과 홍수, 폭풍우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에는 기후변화에 관한 새로운 국제협약을 완결하기 위한 유엔 국제회의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립니다. 이번회의에서는 온실가스 배출 감소와 지구 온난화에 따른 손실을 줄이기 위한 협의 합의가 타결되기를 여러 나라들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