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인권단체, 대한민국 인권상 첫 수상


북한 인권 운동을 해온 한국의 민간단체가 한국 국가인권위원회가 주는 '대한민국 인권상'을 받게 됩니다. 북한인권 관련 단체가 이 상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자세한 소식을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국가인권위원회가 올해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단체로 대북 인권단체인 ‘북한민주화네트워크’를 선정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 관계자는 29일 “인권단체와 정부 부처로부터 추천 받은 후보를 대상으로 심사를 벌여 이 단체를 단체 부문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한민국 인권상은 세계인권선언 기념일인 매년 12월10일을 기념해 국가인권위원회가 인권 향상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에게 주는 상으로, 북한인권 단체가 이 상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국가인권위원회 관계자는 “그동안 장애인과 여성, 아동권익 등 한국사회의 인권보호 증진에 기여한 이들이 이 상을 받았다”며 “공식 발표는 시상 당일에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인권위원회가 매년 우리사회에 인권 보호와 신장,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 개인이나 단체를 선정해서 시상하고 있고요. 제3자나 본인의 추천을 받아서 추천서를 받고요. 그 추천서를 심사해서 저희 선정기준에 맞는 개인이나 단체를 선정하게 됩니다.”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탈북자 인권 개선 사업과 대북 지원 투명성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인 공적 등을 인정 받아 수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단체를 후보로 추천한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북한인권 실상을 대내외에 알리고 탈북자 지원 운동을 활발히 벌여온 점 등을 감안해 추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단체를 추천한 이유는)북한 탈북자들을 위해 긴급 지원과 인권개선 노력을 해왔고 국민들에게 북한 인권의 실상을 알리려는 국제회의도 한 바 있구요. 이런 활동들을 감안해 저희들이 추천을 했습니다.”

1999년에 설립된 북한민주화네트워크는 국내외 인권단체들과 손잡고 북한 정권에 대해 공개처형 중지와 정치범 수용소 철폐 등을 요구하고, 한국 정부의 유화적인 대북정책 등을 비판해왔습니다.

북한민주화네트워크 조종익 사무차장은 “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 공식 통보를 받지 못해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며 “공식발표 후 입장을 밝히겠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그동안 북한인권 개선에 소극적이란 비판을 받아온 국가인권위원회가 북한인권 단체에 상을 주기로 한 것을 두고 일각에선 북한인권 개선 방침을 강조해 온 한국 정부에 보조를 맞추기 위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 내 90여개 인권단체들로 구성된 '국가인권위원회 제자리찾기 공동행동'은 29일 성명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충성 행보”라고 비판했습니다.

공동행동 측은 “이번 수상이 북한인권 사업을 강화하라는 한국 정부의 주문과 일치하는 결정인 만큼 공정성이 의심된다”며 심사 기준과 추천 과정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 관계자는 그러나 “국가인권위원회는 정부기관이 아닌 독립기관으로 인권상 선정은 공정한 심사 절차에 따라 이뤄진 만큼, 한국 정부 방침이 반영됐다는 주장은 잘못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