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생활 속의 과학] 위성 항법 장치


인류의 발전은 과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특히 20세기들어 과학은 빠르게 발전하면서 놀랄만한 업적을 이뤄내고 있는데요,이같은 과학적 발명은 곧 현대인의 삶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의 일상속에 크게 자리잡고 있는 과학적 발견과 발명품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자리에는 박영서 기자 나와있습니다,안녕하십니까?

기자 )네,안녕하십니까?

엠씨) 오늘은 어떤 것을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기자) 무슨 소리인지 대강 짐작이 가실까요?

엠씨) 차에서 목적지를 알려주는 소리 아닌가요?

기자)네, 맞습니다. 한국에서는 일명 네비게이션으로 불리우는 GPS소리인데요, 운전자가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의 주소를 입력하면 현재의 위치나 도로정보, 목적지 까지의 최적 경로를 제시해주는 길잡이 기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좀더 설명하자면 차량에 부착된GPS를 이용하면 운전자가 운전중에 조그만 화면을 통해 운행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건 물론이구요, 각종 교통정보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자께서는 혹시 길치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노래 못하는 사람을 음치, 춤 못추는 이들은 몸치라고 부르듯이 길을 잘못찾는 사람을 길치라고 한다는데 제가 바로 그 길치거든요, 흔히 길 눈이 어둡다고들 하는데 어렸을 때부터의 고질병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네요.

엠씨) 저는 길 찾는데는 도사까지는 아니지만 한번 가본 곳은 잊어버리지 않는 편인데 이해가 잘 가지 않는걸요?

기자) 그 고역을 모르시는군요. 그런데 이런 길치인 제가 지난 여름 휴가를 플로리다주 올랜도라는 곳으로 갔었는데요, 15시간이나 되는 곳을 겁도없이 차를 직접 운전하고 갔다는 것 아닙니까 놀랍지요?

엠씨) 아니 처음가본 곳인데도요?

기자) 그렇습니다. 제가 무모할 정도로 자신있게 그 곳까지 차를 몬 것은 바로 제 차에 GPS가 장착되어 있기때문인데요,목적지 호텔 주소를 입력해 놓으니까 이 GPS가 교통 경찰 아저씨보다도 더 친절하게 길 안내를 해주더라구요. GPS라는 문명의 이기 덕을 톡톡히 본 셈인데요, 덕분에 이제는 길 찾는 일이 별로 두렵지도 않고 말이죠

엠씨) 아 그렇군요? GPS를 따로 사서 창문에 부착해서 많이들 쓰고 있던데 저도 하나 빨리 장만해야 겠다 싶습니다. 제 차는 오래돼서 GPS가 차에 고정돼 있지 않거든요. 저는 아직도 처음 가는 곳은 지도를 봐가면서 운전을 하는데 사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불편한게 사실이거든요. 자, 그나저나 우리가 GPS,GPS 말은 많이 하는데,이게 차량에 쓰이도록 만들어진 기기에만 한정되는건가요?

기자) 네 좋은 지적이신데요, GPS는 Global Positioning System이라는 말의 약자로 굳이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위성항법장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에서는 차량에서 쓰이는 GPS를 네비게이션이라고 흔히 말하는데 정확히 말하면 Car Navigation System 즉 차량자동항법장치구요, 미국에서는 GPS 그자체로 더 많이 쓰는 편입니다. 그럼 이 GPS가 어떤 원리로, 어디에 적용되고 있는지 한번 들어볼까요?

(해설) GPS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자동위치추적 시스템으로GPS 는 지구 주위의 24개의 위성들이 지구상의 모든 이동체의 위치를 거리및 속도에 의해 측정하는 시스템입니다. GPS시스템은 원래 미국에서 군사용으로 개발해 기본적인 기능을 민간용으로 무료 개방한 것으로써 위성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수신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위치와 및 시간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측정치의 정확도, 수신기의 소형화, 가격의 저렴성 등으로 민간부문에서 활용도가 점점 커지고 있고, 컴퓨터와 연결해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행기나 선박, 자동차 등의 다양한 항법장치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자)오래전에는 사람들이 해나 달, 또는 별의 위치를 통해 사물의 위치를 어느정도 파악했다면 지금은 GPS를 통해 정확한 위치를 알아 낼 수 있게 됐다는 것, 또 흔히 예전에는 길을 찾기 위해 나침반을 써왔는데 이제 이 GPS가 위도, 경도, 고도의 위치 뿐아니라 정확한 시간까지 나타낼 수 있다는 사실, 정말 놀랄만한 일이지요? 가령 제가 근무하는 곳에서 집에까지 가려면 거리는 얼마이고, 방향은 어느 쪽이며,몇 시간, 몇분에 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해주는게 바로 이 GPS의 기능입니다. GPS는 원래 그 개발 목적대로 특히 군사적으로는 없어서는 안될 매우 유용한 시스템인데요,얼마전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남인 김정은이 GPS와 군사작전을 결합시킨 군사지도를 작성했다는 보도도 나온적이 있었죠 . 물론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도 아주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학생: 저는 GPS기능이 있는 휴대폰, 손전화를 주로 이용하는데요, 길찾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교통이 심한 지역까지도 알 수 있는 그런 기능이 있어서 참 편리합니다.//

//남성:보통 지도를 찾는다거나 웹사이트를 찾고 가야하는데 급할 때 그냥 사용할 수 있고, 산을 갈경우, 정상까지의 거리, 자신이 완주한 등산코스까지 알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골프를 좋아하는데 제가 칠 볼의 위치와 깃대와의 거리도 알려주기도 하고 이제는 일상적으로 쓰이고 있죠 //

기자) 또 최근에는 청소년들의 탈선으로 골치썩는 부모님들 많은데요, 자녀들의 휴대폰 정보를 자신의 휴대폰 GPS에 저장해 놓으면 자녀들이 현재 어디에 있는 지를 속속들이 알 수 있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어떤 나라에서는 성범죄자들에게 범죄의 경중에 따라 전자팔찌를 부착한 후에 GPS를 통해 24시간 이들의 행적을 감시하면서 사후관리제도의 한 기능으로 운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엠씨) 듣고보니GPS의 기능 참 무궁무진하네요, GPS를 이용한 문명의 기기들이 얼마나 더 발전할 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네요.

기자) 얼마전에 제 친구에게 들은 재미있는 얘기 하나 해드리자면요, 올 봄에

한국을 방문해 부모님 성묘를 하려고 했는데, 외국에서 살다가 몇 년만에 가니까 쉽게 묘를 찾을 수가 없어 고생을 했다고 합니다. 주위 환경이 많이 바뀌어 있었던 거지요.

엠씨)요즘은 정말 그렇다고 하죠?

기자)네, 그래서 성묘를 마치고 내려오면서 다음에 올때는 또 어떻게 찾나 걱정을 하다가 문득 본인이 휴대하고 있던 아이폰이 생각났다는데요,그래서 얼른 GPS를 이용해 부모님 묘의 정확한 경도와 위도의 위치를 아이폰에 저장해 놨다고 합니다. 언제 어느때 가더라도 그 위치만 찍으면 찾을 수 있다는 것때문이죠. 이렇게 GPS가 장착된 조그만 휴대폰 하나만 있어도 부모님의 묘는 물론 자기가 찾고자 하는 위치정보도 알수 있고..참 편리하고 유용한 기기죠?

엠씨) 네, 저도 여담을 하나 하자면요, 술 좋아하는 한국 남성들은 아내들이 휴대폰 GPS를 통해 자신들이 어디에 있는지 속속들이 알수 있게 되어있어 술집에도 함부로 갈 수 없다고 하소연한다더라구요? 이GPS가 갖고 있는 유일한 단점이라고 해야할까요? 웃음 자, 이제 GPS는 이렇게 군사분야를 넘어,우리 일상생활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군요 ,박영서 기자 잘 들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