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네시아 유도요노 대통령 2기 체제 출범


인도네시아의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이 두 번째 임기를 시작했습니다. 삼엄한 경계 속에 이뤄진 취임식에서 유도요노 대통령은 번영과 정의, 민주주의 정착을 인도네시아의 최우선 국내 과제로 꼽고 국제 무대에서는 평화와 관용을 추구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취임식장으로 가 보겠습니다.

인도네시아 국회 의사당에서 열린 대통령 취임식에서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은 한 손에 이슬람 경전인 코란을 들고 취임 선서를 했습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모든 노력을 다해 최선의 방법으로 대통령직을 수행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대통령 취임식을 맞아 장갑차와 경찰 병력 2만 명이 현장에 배치됐습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취임식을 마친 뒤 의회 의원들 앞에서 연설했습니다. 이날 취임식에는 호주와 부르나이, 동티모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의 국가 정상들과 전 세계 고위 관리들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60살인 유도요노 대통령은 지난 2004년 인도네시아의 첫 직선대통령으로 선출됐으며 지난 7월 실시된 대선에서 또 다시 승리함으로써 민주적 절차에 의해 재선에 성공한 첫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됐습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가 평화적 선거를 연속해서 치름으로써 민주주의가 확고히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국가들이 정치적 소요를 겪는 와중에서도 인도네시아는 민주국가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대선 경쟁 후보들 역시 인도네시아 민주화가 뿌리 내리는데 공헌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가 지난 10년간 자연재해에서 부패와 빈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위기를 겪었다며 세계 경제가 호전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안정적이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또 취임 후 1백일 동안과 그 이후의 장기계획에 대해 광범위하게 설명했습니다. 번영을 일구고 민주주의 체제를 강화하며 정의를 확립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입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앞에 놓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강한 결의와 상호 협력, 그리고 다원성과 온건이라는 인도네시아 고유의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대외 활동과 관련해 유도요노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개발을 증진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벌이고 기후 변화 문제를 적극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치 분석가인 위마르 위톨라씨는 유도요노 대통령의 국제 사회에 대한 협력 약속이 인도네시아와 미국간 관계를 강화하고 인도네시아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내다 봤습니다.

인도네시아와 미국이 각각 처한 상황에서 공감대를 형성해 기후변화와 민주화, 다원성, 그리고 세계평화를 증진시켜 나갈 수 있는 적기를 맞았다는 지적입니다.

유도요노 대통령은 이제 새 내각의 진용을 갖추는 작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새 행정부는 정당 정치인과 경제 전문가를 고루 발탁해 종교계와 비종교계 인사들의 광범위한 제휴 형식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